http://kmug.co.kr/board/zboard.php?id=news&no=8145

위 링크에 나온 글 제목 입니다.
Nexus one 에서는 외장에 설치가 된다던데. (실제 되는건가요?) - 전에는 드로이드도 가능한줄 알았는데 루팅에 의한 것이더군요;;
Nexus one에서야 가능해 진건지 2.1버젼 업의 기능인지 궁금합니다.

글 마지막 부분에 있는 코멘트가 상당히 신경 쓰입니다.
구글의 안드로이드는 우리나라의 위피와 같은 개념입니다. 임베디드 리눅스에 자바 버쳐머신위에서 돌아갑니다. OS라고도 할 수 없는 수준입니다. 프레임웍만을 제공할 따름입니다. 근본적으로 아이폰과는 비교될 수가 없죠. 언젠가 한계에 봉착하게 될거라고 생각됩니다.
이 얘기가 어느정도 사실인지.

궁금한것 투성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