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사용자 질문/답변
(글 수 3,598)
http://kmug.co.kr/board/zboard.php?id=news&no=8145
위 링크에 나온 글 제목 입니다.
Nexus one 에서는 외장에 설치가 된다던데. (실제 되는건가요?) - 전에는 드로이드도 가능한줄 알았는데 루팅에 의한 것이더군요;;
Nexus one에서야 가능해 진건지 2.1버젼 업의 기능인지 궁금합니다.
글 마지막 부분에 있는 코멘트가 상당히 신경 쓰입니다.
궁금한것 투성이네요.
위 링크에 나온 글 제목 입니다.
Nexus one 에서는 외장에 설치가 된다던데. (실제 되는건가요?) - 전에는 드로이드도 가능한줄 알았는데 루팅에 의한 것이더군요;;
Nexus one에서야 가능해 진건지 2.1버젼 업의 기능인지 궁금합니다.
글 마지막 부분에 있는 코멘트가 상당히 신경 쓰입니다.
구글의 안드로이드는 우리나라의 위피와 같은 개념입니다. 임베디드 리눅스에 자바
버쳐머신위에서 돌아갑니다. OS라고도 할 수 없는 수준입니다. 프레임웍만을 제공할 따름입니다. 근본적으로 아이폰과는 비교될 수가
없죠. 언젠가 한계에 봉착하게 될거라고 생각됩니다.
이 얘기가 어느정도 사실인지.궁금한것 투성이네요.
2010.01.07 00:19:33
저쪽 댓글에도 있지만, 아이폰도 FreeBSD위에 올라가는 플랫폼입니다.
정확하지 못한 정보에 의한 게시물 같습니다.
앱스토로지 저장 공간 문제는 안드로이드 문제라기 보다는 넥서스원 문제라고 봅니다. 그것도 곧 고친다고 하구요.
2010.01.07 01:11:21
구글 넥서스원 발표회 실황 정리 + 블로그 링크 에 보시면
Q:왜 앱 설치공간 512MB밖에 안되요. A. SD카드에 앱설치 가능하게 업데이트 제공할겁니다.
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2010.01.07 02:45:57
근데 이전에 개발하던 방식으로도 sd카드에 접근이 가능했기때문에 대용량 데이터를 sd카드에 넣는 방법으로해서 512메가 정도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지 않았나요 이문제가 스마트폰 포럼같은곳이 상당히 이슈거리가 되고있더군요 이부분을 변경하는건 그리 심각한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애플의 추종자분들? 께서 엄청나게 까내리더군요 좀 놀랐습니다.
2010.01.07 04:08:27
아이폰만 사용한 사람들이라면 깔만합니다.. 아이폰에선 256MB채우는게 일도 아니거든요.. 앤들이 기본적으로 UI가 예쁘고, 사이즈에 좀 둔감한게, 가장 작은 용량이라고 해도 8GB나 되기 때문입니다.. 제 터치에 어플이 1GB가 넘습니다.. 한 2GB정도 될려나요.. 그런 사람들에게 이런 저런 얘기해봐야, 직접 사용해 보지 않은 이상 에게 256MB밖에 라고 하기 마련이죠.. 이런건, 구글이 실제 제한을 풀어버리는게 제일 좋습니다.. 딱히 기술적으로 어려운게 아니라면..
2010.01.07 07:11:29
아이폰의 경우, 외장메모리가 지원되지않기에, 어플들이 생성하는 데이터들도 다 같이 저장되기에 1기가, 2기가가 금방 넘을뿐입니다. 안드로이드의 경우, 어플들이 생성하는 데이터들은 다 SD카드에 저장되기떄문에 512의 저장용량은 크게 문제가 되지않습니다. 애플스토에서 다운받는 어플들의 용량들을 체크해보셨나요? 다들 용량 얼마안됩니다. 다만, 그 어플들이 생성/필요로 하는 추가 데이터나 temp파일들의 용량까지 더해져저 많은거죠. 안드로이드도 SD카드쪽에 저장되는 데이터들까지 다 합치면 용량이 꽤 나갑니다. 마켓에서 다운받는 유료네비는 용량이 4기가가 넘는것들도 있습니다.
2010.01.07 07:43:49
으허허 '안드로이드는 프레임웍만을 따로 제공할뿐이다?' 제가 안드로이드 개발자들한테 강의할때 안드로이드는 프레임웍은 아니다라는 말로부터 시작합니다. 애플의 사용자의 입장에서 보는 것은 대부분 맞지 않은 논리가 많습니다.
2010.01.07 07:50:12
512MB가 아닙니다.. 256MB는 시스템이 사용하고 256MB가 어플로 허용되니까, 실제로 256MB용량이 있는겁니다.. 그리고, 이 논쟁은 기술적인 논쟁이라기보단 소모적이고 정치적(?)인 논쟁같습니다.. 다른 게시물에 제가 답변을 달은게 있는데, 실제로는 전혀 복잡하거나 큰 문제가 아니지만, 한쪽은 현재 제공하고 있지 않고, 다른쪽은 그걸 까는 겁니다.. 이런 논쟁을 해결하는 방법은, 그 제한을 풀어버리면 됩니다.. 봐라.. 아무것도 아니다.. 가 되는거죠..
2010.01.07 08:42:29
일단 기술적으로 문제없고 충분하다 판단하여 256mb 를 할당했다는 얘긴데.
그럼 애초에 왜 그렇게 만들었느냐 하는 궁금증이 남습니다.
어플의 데이타를 따로 저장하면서 까지 내장메모리 256mb에만 설치하도록 제한한 '이유'가 뭐냐는겁니다.
단순하게 생각나는거는, 외장 설치후 외장메모리가 빠졌을 경우 바로가기 아이콘과 실행 프로그램간의 missing이 나는게 떠오르네요.
256mb던 512mb던 제한이 있는건 좋은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충분하다 생각해도 언젠가는 문제가 될 울타리니까요.
위 링크 글에서 언급한것과는 약간 다르긴 하지만 ms-dos의 기본 메모리 문제처럼 말이죠.
그럼 애초에 왜 그렇게 만들었느냐 하는 궁금증이 남습니다.
어플의 데이타를 따로 저장하면서 까지 내장메모리 256mb에만 설치하도록 제한한 '이유'가 뭐냐는겁니다.
단순하게 생각나는거는, 외장 설치후 외장메모리가 빠졌을 경우 바로가기 아이콘과 실행 프로그램간의 missing이 나는게 떠오르네요.
256mb던 512mb던 제한이 있는건 좋은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충분하다 생각해도 언젠가는 문제가 될 울타리니까요.
위 링크 글에서 언급한것과는 약간 다르긴 하지만 ms-dos의 기본 메모리 문제처럼 말이죠.
2010.01.07 09:38:58
메모리가 2가지로 사용되어서 나쁠건 없습니다.. 일단 내장 메모리가 속도면에서 유리합니다.. Nand 자체는 16비트 버전도 있지만 SD카드는 4-bit가 클럭당 최대 전송 비트수입니다.. 같은 클럭에서 4배까지 속도 차이가 나는데, SD카드는 별도 컨트롤러를 통해서 최대 50MHz로 제한되는데 비해서 내장 Nand는 더 빨리 동작이 가능하죠.. 또한 내장 메모리만 사용하는 경우, (데이터 사용이 없는 어플이라면) SD로 전력 공급을 중단할수 있으니 전력 소모에서도 유리합니다.. 데이터야 조금 느려도 되니까 외장 SD에 넣고 말이죠..
단지 내장 메모리를 왜 512MB로 제한했냐.. 뭐.. 마케팅쪽에서 결정했겠죠.. 그 정도면 충분하다.. 다다익선이라곤 하지만, 단가문제나, 전력 소모 문제에서 누군가 call을 했을 겁니다.. 또 외장 메모리가 확장 가능하단 점에서 내장 메모리의 제한 사항은 크게 두드러지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고..
이런 사소한 문제점들은 유저층이 넓어질수록 해결이 됩니다.. WM같이 덩치만 큰 공룡에서 만드는게 아닌, 젊고 진취적인 기업이 만드는 제품이라면 세월이 지나면서 점점 완벽해 집니다.. 마소는 뭐랄까.. 너무 Arrogant하다 해야 하나요.. 마소 인터뷰갔던 친구가 그런 말을 하더군요.. 인터뷰하는 애도 자뻑이더라고.. ^^
단지 내장 메모리를 왜 512MB로 제한했냐.. 뭐.. 마케팅쪽에서 결정했겠죠.. 그 정도면 충분하다.. 다다익선이라곤 하지만, 단가문제나, 전력 소모 문제에서 누군가 call을 했을 겁니다.. 또 외장 메모리가 확장 가능하단 점에서 내장 메모리의 제한 사항은 크게 두드러지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고..
이런 사소한 문제점들은 유저층이 넓어질수록 해결이 됩니다.. WM같이 덩치만 큰 공룡에서 만드는게 아닌, 젊고 진취적인 기업이 만드는 제품이라면 세월이 지나면서 점점 완벽해 집니다.. 마소는 뭐랄까.. 너무 Arrogant하다 해야 하나요.. 마소 인터뷰갔던 친구가 그런 말을 하더군요.. 인터뷰하는 애도 자뻑이더라고.. ^^
2010.01.07 10:13:38
저 링크된 글을 보니까 좀 이해가 안가네요..
이것만으로도 아이폰은 당분간은 안심해도 될 것 같습니다. "
developer.android.com 가서 정독은 했으려나...
글 안에서
"또한 터치기반의 디바이스가 멀티터치가 안된다...
이 역시 치명적인 흠입니다. 이것만으로도 아이폰은 당분간은 안심해도 될 것 같습니다. "
라는 말이 있는데. 멀티터치는 안드로이드 2.0 부터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나요? 기본 어플이 다만 제외됬을 뿐이지.
2010.01.08 01:45:38
귤상자 //
저 위의 주장은 뭐든지 일단 아이폰 기준으로 보고 판단을 한 거라 치명적 운운한거지, 실제로는 별로 그렇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 2.0 이라고 공식 지원하는 건 아니고, 이전 버젼이라고 지원 못 하는 것도 아닙니다. 실제로 HTC 의 몇몇 폰들은 멀티터치를 지원하고 있죠. (드로이드와 넥서스원을 제외하고는 아직 2.0 이상 버젼을 돌리는 건 없습니다)
사실 멀티터치라는 게 크게 도움이 되는 분야는 게임입니다. 그 외엔 멀티터치가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선 (그냥 단순히 재미가 아닌) 솔직히 글쎄요라는 답밖에 못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대다수 대용량 어플들은 거의가 다 게임이다보니, 결국 저 위의 주장은 아이폰에서 게임이 더 잘 돈다고 자랑하는 것 뿐이죠.
저는 게임을 위해서 핸펀을 사는 것은 개인의 자유니 뭐라 할 생각은 없습니다만, 다른 핸펀에 대해 게임이 잘 안 돈다면서 까는 건 웃기다는 생각밖엔 안 드네요.
저 위의 주장은 뭐든지 일단 아이폰 기준으로 보고 판단을 한 거라 치명적 운운한거지, 실제로는 별로 그렇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 2.0 이라고 공식 지원하는 건 아니고, 이전 버젼이라고 지원 못 하는 것도 아닙니다. 실제로 HTC 의 몇몇 폰들은 멀티터치를 지원하고 있죠. (드로이드와 넥서스원을 제외하고는 아직 2.0 이상 버젼을 돌리는 건 없습니다)
사실 멀티터치라는 게 크게 도움이 되는 분야는 게임입니다. 그 외엔 멀티터치가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선 (그냥 단순히 재미가 아닌) 솔직히 글쎄요라는 답밖에 못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대다수 대용량 어플들은 거의가 다 게임이다보니, 결국 저 위의 주장은 아이폰에서 게임이 더 잘 돈다고 자랑하는 것 뿐이죠.
저는 게임을 위해서 핸펀을 사는 것은 개인의 자유니 뭐라 할 생각은 없습니다만, 다른 핸펀에 대해 게임이 잘 안 돈다면서 까는 건 웃기다는 생각밖엔 안 드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