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앱을 몇개 런칭해서 운영하는 21살 대학생 개발자 입니다.
몇 개월전에 이미 매달 광고 수익이 1000만원을 돌파했네요...
남들이 보면 우와.. 쩐다 하지만..
그냥 뭔가 그런 생각이 듭니다...
내가 왠지 진짜 노력해서 번 돈이 아닌 것 같은 느낌이 들고....
일반 월급생활 하는 사람들이랑 거리감도 느껴지고.... 이런 고민들이 계속 쌓여도
쉽게 얘기는 못하구요... 그냥 뭐랄까 모르는 층이 느껴져서요..
이런 생각 가지신 분 없나요??
제가 너무 어린데 갑자기 큰 돈을 만지다 보니까.. 그냥 이런 생각이 드네요..
두번째 질문으로는 지금은 계속 돈을 저축해두고, 필요할 때만 꺼내다 쓰고 있는데...
어떻게 좋은 활용 방안이 있을까요..
제 친구도 작년에 졸업해서 앱몇개 개발해서 판매하더니 한달에 1억조금 덜 벌더군요......
대단하신분들이 많으신듯....
저는 회사 취직했다가 친구 따라 개발하기 시작했는데 친구만큼은 못 벌고 있어요
2 ~ 3 왔다 갔다 하는중
저 같은 경우는 조금 더 큰것을 만들기 위해 사람들을 모아 개발 중에 있어요
글 적으신분이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사람들을 모아서 제대로 한번 만들어 보시는것을 추천해요
1. 자연스런 고민이라고 생각됩니다.
주의해야할 건 사업, 주식, 도박, 유흥 등 거액을 쉽게 벌어본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나중에 평범히 회사생할 같은거하기 힘들어합니다. 인생이란게 반드시 굴곡이란게 있는데 평생 잘나가란 보장이 없지요.
하지만 분명히 운이 작용했어도 자기노력으로 번 돈인만큼 자부심을 가지는게 좋습니다.
학생이니 학업에는 소홀해지시 마시구요. 본격적으로 사업을 한다해도 보험으로 대학교는 졸업하세요.
대학중퇴 창업성공신화 이런건 미국같은 사회시스템에서나 가능합니다.
2. 21살 정도나이에 가장 좋은 재테크는 자기투자와 절약이라고 생각되네요.
회계사와 상담을 통해 세금을 줄이는게 제일 좋아보입니다.
아직 나이도 어리시고 사회생활을 안해보셔서 그러하겠지만
내가 얼마를 번다.
난 연봉이 얼마다.
는 굉장히 민감한 부분입니다.
남의 연봉을 알려하지도 않고 자신에 연봉을 알려주워서도 안되는 부분입니다.
하리오님 답변이 알차네요..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지금이 시대가 좋지요.
무슨 뜻이냐면, 지금 만드신 앱이 뭔지는 모르겠지만
아마 그걸 2000년 쯤에 PC에서 만드셨다면
(유명세는 타셨을지 모르나) 돈은 월 1만원도 힘드셨을 겁니다....
그말은 하리오님 말대로 굴곡이 분명이 있을거라는 겁니다.
(글쓰신 분도 그런걸 고민하시는 걸 테구요...)
핵심은 그것인 것 같습니다.
자부심을 가지고 자기 개발에 더욱 매진하세요 (나이가 어린 만큼 아직 더 큰 가능성이 창창하시니깐...)
당장 돈이 되고 재미있는 개발도 하긴 하시되,
뭔가 기초적이고 앞으로 두고두고 피가 되고 살이 될 만한 공부들은 절대 놓으시면 안됩니다.
지금 남들보다 1천만원 더 버시니
나중에 1억 더 벌 수 있는 능력을 가지는 사람이 되려면 뭐가 필요할까 고민하시고 노력하시면 앞으로 더 잘되실 겁니다.
대신 최악은 이겁니다.
자만심....
다른 프로그래머들, 나이든 프로그래머들 우습게 본다거나...
그런 마음이 들면 자신에게 유익하지도 않고, 대게는 사실도 아닙니다.
(똑똑한 사람들, 왕년에 잘 나갔던 사람들 의외로 많지요...)
학생때 프로그램 쫌 짰다는 사람들은 다들 이게 한번쯤 허파에 들어가지요... (저도 그랬던 것 같습니다 ^^)
조심해야 합니다.
앞으로 더욱 잘 되실 겁니다. ^-^
앱으로 성공하는 케이스들도 드러내는것 나쁘지 않습니다. 보면 여기서도 돈 만지시는 분들 많이 있는데 조용히 계시시니 앱 개발이 다 어렵다고만 생각하거든요. 어렵다는 이야기는 올려도 되고 돈 벌었다는 이야기를 올리면 안되는 것은 아니죠.
앱으로 성공한 것을 축하하구요. 젊은 대학생이고 그것을 저축하고 함부로 쓰지 않는것 같아 저는 보기 좋습니다. 더 키워볼만한 앱이라는 생각이든다면 앱을 사업화하는데 투자할수 있고 그렇지 않다고 판단된다면 미래를 위해 자기자신에게 투자하겠습니다. 공부하고 여행가고 자기자신의 견문을 넓힐수 있는 곳에 투자할 나이입니다. 자기자신한테 투자하는 것은 아끼지 않아도 됩니다. 놀아도 보구요.
근데 절반인 500 정도는 10년 정도후에 꺼낼수 있게 적금 들어서 저축하세요. 아직은 무엇을 해야할지 확신이 없으시겠지만 10년후면 분명히 그런게 생길거고 돈이 필요하게 될거에요.
어렵다는 이야기는 올리고 성공한 케이스는 안된다 라고 생각하실 분들은 없을거 같습니다.
단지 성공한 케이스에 대해서 꼭 본인에 수익을 노출시켜야 하는지 좀 더 신중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이 글에 작성하진 분에게 죄송하지만 글에 내용중에..
개인적으로 앱을 몇개 런칭해서 운영하는 21살 대학생 개발자 입니다.
몇 개월전에 이미 매달 광고 수익이 1000만원을 돌파했네요...
남들이 보면 우와.. 쩐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앱을 몇개 런칭해서 운영하는 21살 대학생 개발자 입니다.
몇 개월전에 이미 매달 광고 수익으로 꽤 많은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남들이 보면 우와.. 쩐다 하지만..
형식으로 올렸다면 더 낮지 않았나 싶습니다.
물런 저도 펍에 와서 몇몇 수익 공개하시는 분들 보고 좋은 정보를 얻긴 하였지만...
사실 그닥 좋게 보이지만은 않았던게 사실입니다.
부럽긴하네요. 근데 이쪽분야가 길고 순탄하게 가는 분야가 아니니 벌릴때 바짝벌고 저축을 해두는게 나을거같네요.
대박 한두건 터뜨리면 그런금액이 가능하겠지만 대박도 계속터뜨릴 보장도없거니와 갈수록힘들어질거에요. 개발자는 계속늘어나니까요.
개인개발자는 설자리를 잃어갈 수 있으니 바짝번돈 쓰지말고 저축해두세요ㅎㅎ
돈버는 분들은 따로 있는 듯...
이번주 로또의 주인공은 제가 될겁니다..
이제 저는 조그마한 건물사서 월세만 받으면서 평생 디아블로3, 4, 5, 6..... 하면서
취미로 아이템이나 팔아먹으렵니다..^^
.... 뭔가요... 이 분위기.... 왠지 끼어들면 안될거 같은....
근대 이런글 올리든 말든 상관없는거 아닌가요? 남을 조롱하거나 비방하는것도 아닌데..
저도 글 올리신 분처럼 대박을 친 사람은 아닙니다만,... 회사다니면서,.. 어줍잖게 허접한 앱하나 만든게...
월급보다 많이 나오면,.. 정말 허탈하긴 합니다.
하지만,.. 제 아내 얘기로는 이게 고부가가치 산업이라는군요.
충분히 그럴만한 가치가 있다라는 얘기입니다.
앱으로 대박을 냈다는건 좋은 일이지만,.. 함부로 주변사람에게 퍼뜨리지는 마세요.
돈이 많으면,... 안 좋은 것들이 꼬입니다.
저도 아내에게만 실수령액을 얘기하고,...
아무리 가까운 사람(부모님포함)이라도... 그냥 한달에 이삼십정도로 용돈 벌 정도라고만 얘기합니다.
설령 결혼할 사람이 생겨도 얘기하지 말고, 결혼하고 나서 얘기하세요.
아직 돈을 쓰는 방법을 몰라 고민일 듯 싶은데...
1. 일단 디폴트로 돈은 증권사 CMA 에 옮겨놓으시고,..
2. 한 20% 정도를 별도의 CMA 계좌에 넣어놓으세요.. 아마 내년에 4대보험관련된 사항들이 걸릴텐데... 그 때를 대비해 따로 모아놓으세요.
3. 대학생이시니,... 등록금에 해당하는 부분을 따로 모아놓으시거나,... 방학때 배낭여행 한번 다녀올 돈 정도도 따로 관리해두시구요.
4. 마지막으로,.. 전 앱으로 번돈은 어쩌면,.. 이건 내 능력으로 벌었다기 보다는 하늘이 나를 도와서 그런거란 생각이 들어서,...나도 남을와야 겠다는 생각이 들어, 20% 정도는 기부를 합니다.
정말 마지막으로,.. 지금 당장 제가 앱으로 월급보다 많이 벌고는 있지만,.. 이게 앞으로 백만년동안 영원할거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어쩌면,.. 아무도 없는 땅에 선 긋고 내땅이라고 먼저 외쳐서 운이 좋게 그렇게 된 것도 있을테지만,...
워낙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있고,... 그만큼 빠른 시간내에 많은 돈을 벌었을지언정,..
그만큼 돈을 못벌게 되는 순간도 한 순간일 거라 생각합니다.
그만큼,... 그렇게 될 미래를 준비하시는게 좋으리라 생각합니다.
저와도 비슷하네요... 월급보다 많이 벌면 한편으로 씁쓸한 면과 여러가지 생각이 들더군요 전업으로 나갈까?
회사를 차려서 맘맞는 사람들끼리 즐겁게 하고픈 개발할까?? 동남아나 제주도에 여행가서 바다보면서 앱개발을 해볼까 ㅎㅎㅎ
(생각만해도 즐겁고 꼭 해보고 싶은 상상들이긴하죠...)
그러나 저역시 회사를 못관두는 이유는 이 수익이 과연 얼마나 갈까가 제일 걱정인듯하네요 제생각에는 길어야 1년 정말길면 2년...
아마 현실적으로 한 8개월 내외가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 개인의견입니다 )
여튼 저도 한글자 남기면...
세무상담 꼭 해보세요 적어도 내년 5월에 내야될 세금이 적어도 500에서 천만원가량을 될것입니다 따로 세금낼돈을 안모아두면
세금을 못내는 신세가 될수 있습니다... (제가 받은 상담내용중 대략적인 추측 금액을 써 놓은것입니다....)
그리고 제가 그나이라면 꼭 세계일주는 안되더라도 유럽같은 해외여행을 한달정도는 꼭 가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그리고 학생이시니 젤중요한 학업에 열중하시고 ... 돈은 적금처럼 쉽게 못빼는곳에 묻어두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물론 비율을 나눠서 펀드 + 적금 등 나눠야겠죠... 분산투자... ^^
아무튼... 없는 돈이라 치고... 모든 돈은 일단은 모아두시면서 천천히 생각하시고 세무상담 꼭 꼭! 해보세요...
그리고 부모님께도 그만큼은 아니여도 적잖은 돈을 번다고 이야기하고 효도하세요 ~^^
행복한 고민이 오래가도록 화이팅하시길... 학업이 첫째 둘째가 앱개발 및 여가생활을 즐기세요 ~
저도 대학생때로 가고 싶어요 ~ ㅎㅎ
저는 수익을 공개하는데 부정적 견해를 가지고 있는 한 사람입니다.
공개할 경우 본인은 물론, 이글을 보는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이나, 신입 개발자들에게 상실감을 줄수 있으니까요..
또한, 저처럼 선의로 주변 사람들에게 공부나하라고 정보 공개했다가 앱을 카피 당하는 경우도 있어서....
되도록 앱공개나 수익공개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수익의 운용 관련된 부분은 세무사나 재무상담사에게 문의하는게 더 좋지 않을까 합니다.
부럽네요
근데 나도 힘을 내야 하는데 힘이 더 빠짐 하루 300원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근데 이글 이후로 게시판에 올라오는 글 수가 눈에 띄게 준거 같네요.
모두 힘내세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일단 세금관계 명확히 해두세요. 여기 검색해보면 많은 글들이 있으니 찾아보시고. 일단은 모으세요. 통장은 여러개로 나눠서 하시고. ㅎㅎ 대학생이니까 돈은 모으면서 미래를 잘 설계해서 그 돈으로 자기에게 어떻게 투자할지 결정하시면 될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