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해야할지를 모르겠습니다. 결국 질문을 올리네요.

개발하는 어플 특성상 Bitmap 을 ArrayList 로 잡고있습니다. 네.. 메모리 엄청 먹죠.
이미지 사이즈를 줄이는건 해결책이 아닙니다. 언젠간 분명히 죽습니다.
지금 기본적으로 이형태인데요...

어레이에 비트맵을 올리는데 메모리가 모자라거나 하면 경고를 띄워주거나 안쓰는걸 해제하거나 하는 분기문을 줘야하겠지만...
방법을 못찾겠습니다. BitmapFactory 만 쓰면 앱 자체가 자꾸 죽으니까.. 환장하겠습니다.
일단 앱이 안죽어야 뭘 하든지 할텐데 말이죠..
어떻게 여유 메모리를 체크한다든지.. BitmapFactory 가 실패하는 걸 캐치할수있는 루틴이 없을까요..?
감사합니다.

public class Main extends Activity {
    public Button btn;
    public ImageView img;
    
    public String filepath = "/sdcard/testImage/original/testImage_";
    public int fileCounter = 0;
    public ArrayList<Bitmap> bmList = new ArrayList<Bitmap>();
    
    @Override
    public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main);
        img = (ImageView)findViewById(R.id.img);
        btn = (Button)findViewById(R.id.btn);
        btn.setOnClickListener(btnListener);
    }
    
    View.OnClickListener btnListener = new View.OnClickListener() {
        @Override
        public void onClick(View arg0) {
            // 여기서 여유 메모리가 있는지를 체크해서 분기를 시키고 싶습니다.
            bmList.add(
                    BitmapFactory.decodeFile(
                            String.format(filepath + "%04d.jpg", fileCounter++)
                            )
                    );
            
            img.setImageBitmap(bmList.get(bmList.size()-1));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