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기기 정보/후기/팁
(글 수 37)
http://www.taranfx.com/overclock-droid-cpu
안드로이드 알게된지는 얼마 안됬지만
정말 못하는게 없군요 @.@
2010.01.31 14:43:21
근데 발열때문에 오버클럭을 한다고 그 수준 만큼의 퍼포먼스가 나올 수 있는 것일지 의심되긴 하네요.
게다가 배터리 문제도 있고 말이죠. 저건 그냥 상징적인 의미가 아닐까 싶습니다.
2010.01.31 16:39:43
아니면 클럭을 낮추어서 동작 시간을 늘리는 방향으로 갈수도 있을것 같네요..
800MHz버전은 3440으로 따로 있는것 같은데요.. 모바일제품은.. 온도만 제대로 통제해 주면, 오버 클럭이 잘 되긴 합니다.. 폰내부가 워낙 좁고, 방열에 유리한 환경이 아니라서, 대체로 온도 마진이 높은 편입니다.. PC용 CPU는 팬을 달거나 해서, 60~70도 이상으로도 잘 안 올라가는데, 폰에 사용되는 프로세서들은 100도정도는 우습다는군요.. 칩의 패키지 밖과 내부의 온도 차이가 상당해서, 실제 동작에 영향을 주는 실리콘 내의 온도가 그렇게 된다는 거죠..
또, CPU가 내부 코어만 500메가 이상으로 돌아가는 거지, 밖의 메모리 속도는 100메가 내지는 130메가 정도로 돌아갑니다.. 버스 속도가 100메가라면 5배 정도로 뻥튀기 하는 거죠.. PC는 캐쉬가 크고 여러단계로 구성되어 있어서, 효율이 좋은데, 모바일 프로세서들은 캐쉬가 작고, L1, L2정도가 일반적이어서 효율이 별로 좋지는 않습니다.. 예전에 Mp4 baseline profile을 16kb캐쉬를 가진 ARM9 프로세서에서 돌린적이 있었는데, 캐쉬 효율이 60%정도였습니다.. 나머지 40%의 데이터나 명령어들은 밖의 메모리에서 읽어와야 하는데, 그땐 100MHz의 버스에서 읽어오는 거라, 캐쉬 페치에 1 word당 1사이클이 걸린다고 하면, 실제 CPU는 1 word당 5사이클을 기다리는 거죠.. 100개의 명령을 실행하는데 60 cycle + 40(cache miss)*5 이렇게 되어서, 260사이클이 걸립니다.. 그러면 100/260*500MHz해봐야, 평균 192MHz 프로세서의 속도로 동작한단 얘기가 됩니다.. 캐쉬 hit가 100%에 근접할수록 500MHz가 가까운 속도가 나오게 됩니다..
CPU클럭만 늘리는 식의 오버 클럭을 하면, 이 버스대 CPU의 배수가 커지게 되어서, 1GHz라고 해도, 60 cycle + 40*10 이렇게 되어서, 100/460*1000=217MHz짜리가 됩니다.. 별 차이 없죠..
주로 캐쉬 히트가 좋은 어플들은 사무용 어플들이고 (데이터가 작습니다), 캐쉬 히트가 나쁜 어플들은 멀티미디어 어플들인데, 주로 멀티미디어 어플들을 가속하기 위해서 오버를 할테지만, 그 어플들은 오버 클럭의 영향을 별로 안 받습니다.. -.- 가장 좋은 방법은 캐쉬 히트를 높이거나, 메모리 클럭을 높이는 거죠.. CPU클럭만 늘리는 식의 오버를 선호하는 이유는, CPU만 좋은 것이면 오버가 되기 때문입니다..(효과도 좋지 못하지만).. 버스 클럭(메모리 클럭)을 높이는 식의 오버는, CPU, 메모리 컨트롤러, 메모리에, PCB설계까지 잘 되어 잇어야 합니다.. PC의 메인 보드도 오버가 잘 되는 회사 제품이 따로 있듯이 말이죠..
800MHz버전은 3440으로 따로 있는것 같은데요.. 모바일제품은.. 온도만 제대로 통제해 주면, 오버 클럭이 잘 되긴 합니다.. 폰내부가 워낙 좁고, 방열에 유리한 환경이 아니라서, 대체로 온도 마진이 높은 편입니다.. PC용 CPU는 팬을 달거나 해서, 60~70도 이상으로도 잘 안 올라가는데, 폰에 사용되는 프로세서들은 100도정도는 우습다는군요.. 칩의 패키지 밖과 내부의 온도 차이가 상당해서, 실제 동작에 영향을 주는 실리콘 내의 온도가 그렇게 된다는 거죠..
또, CPU가 내부 코어만 500메가 이상으로 돌아가는 거지, 밖의 메모리 속도는 100메가 내지는 130메가 정도로 돌아갑니다.. 버스 속도가 100메가라면 5배 정도로 뻥튀기 하는 거죠.. PC는 캐쉬가 크고 여러단계로 구성되어 있어서, 효율이 좋은데, 모바일 프로세서들은 캐쉬가 작고, L1, L2정도가 일반적이어서 효율이 별로 좋지는 않습니다.. 예전에 Mp4 baseline profile을 16kb캐쉬를 가진 ARM9 프로세서에서 돌린적이 있었는데, 캐쉬 효율이 60%정도였습니다.. 나머지 40%의 데이터나 명령어들은 밖의 메모리에서 읽어와야 하는데, 그땐 100MHz의 버스에서 읽어오는 거라, 캐쉬 페치에 1 word당 1사이클이 걸린다고 하면, 실제 CPU는 1 word당 5사이클을 기다리는 거죠.. 100개의 명령을 실행하는데 60 cycle + 40(cache miss)*5 이렇게 되어서, 260사이클이 걸립니다.. 그러면 100/260*500MHz해봐야, 평균 192MHz 프로세서의 속도로 동작한단 얘기가 됩니다.. 캐쉬 hit가 100%에 근접할수록 500MHz가 가까운 속도가 나오게 됩니다..
CPU클럭만 늘리는 식의 오버 클럭을 하면, 이 버스대 CPU의 배수가 커지게 되어서, 1GHz라고 해도, 60 cycle + 40*10 이렇게 되어서, 100/460*1000=217MHz짜리가 됩니다.. 별 차이 없죠..
주로 캐쉬 히트가 좋은 어플들은 사무용 어플들이고 (데이터가 작습니다), 캐쉬 히트가 나쁜 어플들은 멀티미디어 어플들인데, 주로 멀티미디어 어플들을 가속하기 위해서 오버를 할테지만, 그 어플들은 오버 클럭의 영향을 별로 안 받습니다.. -.- 가장 좋은 방법은 캐쉬 히트를 높이거나, 메모리 클럭을 높이는 거죠.. CPU클럭만 늘리는 식의 오버를 선호하는 이유는, CPU만 좋은 것이면 오버가 되기 때문입니다..(효과도 좋지 못하지만).. 버스 클럭(메모리 클럭)을 높이는 식의 오버는, CPU, 메모리 컨트롤러, 메모리에, PCB설계까지 잘 되어 잇어야 합니다.. PC의 메인 보드도 오버가 잘 되는 회사 제품이 따로 있듯이 말이죠..
2010.01.31 22:24:55
대부분의 CPU 시리즈는 오버클럭시 과열과 전압을 많이 잡아먹어 배터리를 금방 떨어트리고
....화면밝기를 줄이거나 동작 클럭을 줄일시 사용전류를 현저히 낮추는 방식으로 사용중인걸로 압니다.
.....아마 저렇게 계속 오버클럭 상태로 간다면, 배터리가 정말 오래 못갈꺼 같은데요..
....화면밝기를 줄이거나 동작 클럭을 줄일시 사용전류를 현저히 낮추는 방식으로 사용중인걸로 압니다.
.....아마 저렇게 계속 오버클럭 상태로 간다면, 배터리가 정말 오래 못갈꺼 같은데요..
2010.01.31 22:30:24
또하나는 Palm 시절때부터 8Mhz 를 20Mhz 등으로 드래곤볼 CPU 를 오버해주는 것들은 굉장히 많았습니다만..
....오버클럭시 적외선 통신이 부정확하거나, 어플 실행시 실행되지 않는 것들이 종종 있었습니다.
(오버클럭 수치에 따라, 씽크하는 시리얼포트의 통신속도를 손대야 하는 것도 있었습니다..)
저렇게 오버클럭을 해도 시스템의 정보를 이용하는 앱들은 실행에 상관이 없이 동작하는지도 매우 궁금하네요..
....오버클럭시 적외선 통신이 부정확하거나, 어플 실행시 실행되지 않는 것들이 종종 있었습니다.
(오버클럭 수치에 따라, 씽크하는 시리얼포트의 통신속도를 손대야 하는 것도 있었습니다..)
저렇게 오버클럭을 해도 시스템의 정보를 이용하는 앱들은 실행에 상관이 없이 동작하는지도 매우 궁금하네요..
2010.02.01 04:39:58
그 당시엔 RTC를 사용하지 않고, 또 많은 I/O들이 CPU를 사용해서 수행되었습니다.. 적외선 통신이 전용 UART를 이용해서 이뤄진게 아니라, CPU가 레지스터에 데이터를 하나 하나 써주는 방식으로 이뤄졌는데, 각 레지스터 사이에는 적당한 갯수의 NOP가 있었죠.. 그렇게 해서 타이밍을 잡는 겁니다.. 근데, CPU가 빨라지면, 이 타이밍이 빨라지기 때문에, 속도를 조정해야 하죠.. ^^
예전에 Controller로 많이 사용되던 8051란놈은 12MHz 입력 클럭에 한 Instruction실행에 무조건 12사이클이라, 정확하게 1MIPs가 나오던 놈이었죠.. 이 놈으로 시계 만드는건, Instruction 갯수를 새서, 그만큼 NOP를 수행하면 됩니다.. ^^
요즘 하드웨어는 이런 방식으로 만들지 않습니다.. 일단 OS가 올라가기 때문에 이런식으로 싱글 쓰레드일때 가능한 방식을 사용하진 않습니다.. 그리고, RTC는 CPU내부 클럭에 동기되어 있지도 않구요..
예전에 Controller로 많이 사용되던 8051란놈은 12MHz 입력 클럭에 한 Instruction실행에 무조건 12사이클이라, 정확하게 1MIPs가 나오던 놈이었죠.. 이 놈으로 시계 만드는건, Instruction 갯수를 새서, 그만큼 NOP를 수행하면 됩니다.. ^^
요즘 하드웨어는 이런 방식으로 만들지 않습니다.. 일단 OS가 올라가기 때문에 이런식으로 싱글 쓰레드일때 가능한 방식을 사용하진 않습니다.. 그리고, RTC는 CPU내부 클럭에 동기되어 있지도 않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