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원 구매하고 한달 쯤 된 유저입니다.

그간에는 터치 오류란 게 남일 같았는데 얼마전부터 슬슬 터치 오류가 목격되기 시작하네요. ㅠㅠ


거두절미하고, 스샷 두장을 보시죠.


touch_error-2.png 


touch_error-3.png 


개발자 분들이나 그외 아실만한 분들은 아시겠지만 Dev Tools(Pointer Location) 화면입니다. (2.2 에뮬에서 추출한 것)

두 줄씩 그어져 있는데, 위쪽은 직접 터치한 부분이고, 아래쪽은 터치 오류로 인해 잘못 인식되는 부분입니다.


보시다시피 터치 오류로 인한 선은 정확히 일직선을 그립니다. 정확한 y좌표는 763.5392 네요. (로그에서 확인)

또한 위 스샷과 아래 스샷은 하루 간격으로 찍은 겁니다. 첨부하지 않은 스샷이 하나 더 있는데 이것 역시 시점이 다르지만 오인식 위치는 763으로 동일합니다. 즉, 터치 오류 발생시 항상 763 지점이 오인식 되는 걸로 보입니다.


제 경우 터치 오류 발생시 터치 지점을 세로에서 중간쯤으로 하면 버튼 패널 쪽으로 터치가 튀고, 위 스샷 정도의 위치에선 763 지점이 오인식됩니다. 버튼 패널 쪽 오인식 지점이 어딘지는 미처 기록을 못 했습니다만(로그에 찍히기 때문에 파악은 가능) 그 역시 일정한 위치일거라 생각됩니다. 다만 제 터치 오류는 원래 빈도도 그닥 높지 않은데다 막상 재현해보려고 하면 잘 안돼서 -_-; 아직은 추측일 뿐이네요.


아무튼 제 개인적으로 터치 오류는 플랫폼 단에서 커버 가능하다고 가설을 세웠습니다. 물론 하드웨어적인 문제도 전혀 없지는 않겠지만 충분히 소프트웨어로 보정할 수 있는 수준이라 믿는 거죠ㅎㅎ.


아시다시피 형제폰 디자이어에는 넥원 같은 증상의 터치 오류는 언급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리고 터치와 관련해서 디자이어와 넥원이 다른 거라곤 하단 버튼 밖에 없으므로, 현재 터치 오류에 대한 모든 발단은 하단 터치 버튼 영역에 있다고 봐도 무리가 없겠죠.

또한 화면을 껐다 켜는 것 만으로 오류가 완전히 사라진 다는 점, 스샷처럼 항상 일정한 위치가 오인식된다는 점 등이 제가 터치 오류를 소프트웨어 문제라고 보는 (미약한?) 근거입니다.


소프트웨어에 문제가 있다면 드라이버 or 플랫폼 단인데, 아무래도 드라이버는 걍 터치 지점을 플랫폼에 넘겨줄 뿐, 그 지점을 판단해서 버튼이 눌린것처럼 해준다거나 하진 않을 것 같습니다.(이 부분 아시는 분 계시면 확인 좀 ㅎㅎ) 하여, 저는 터치 지점을 받아 상태에 따라 버튼 영역/화면 영역을 구분해 처리하는 쪽에서 문제가 있는게 아닐까라고 생각중입니다. 앞서 언급한대로 그게 드라이버 영역이 아니라, 플랫폼 단 어딘가에 있을 것 같구요. (이 부분도 아시는 분 계시면 정보 공유좀 ㅎㅎ)



뭐, 일단은 다른 분들의 데이터가 있으면 좋을 것 같네요.

혹시나 sdk를 설치한 분들은 터치 오류 발생시 usb연결 > Dev Tools > Pointer Location으로 들어가 오인식 지점이 잘 나오도록 터치해주신 후, 스샷을 찍으면 좋고, 그게 아니라도 로그(태그는 'Pointer')에 찍히는 정확한 오인식 지점을 적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Dev Tools는 아래에 첨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