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1주일 전에 갤럭시 S 를 사들고 햄볶고 있는 유저입니다.

 

요즘들어 n드라이브나 U+Box 등 많은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가 등장하고있네요.

 

처음에는 단순한 웹하드 정도로만 생각했었는데, U+Box 서비스의 설명을 보면서 새로운 기능들에

 

끌리게 되더라구요. 이렇게 해서 마켓에서 U+Box 의 앱을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간단한 문서전송용으로 n드라이브를 이용했었습니다.

 

인터페이스도 깔끔하고 그저 파일 올리고 받는데는 좋았던 것 같습니다.

 

U+Box 를 이용할 때에는 일단 멀티미디어에 특화를 집중적으로 홍보한 만큼 ,

 

멀티미디어 업로드나 스트리밍등이 얼마나 용이한지 주로 살펴보려고 했습니다.

 

사실 제가 무언가를 리뷰한다는 것이 처음입니다 ^^;; 다른 분들과 같이 전문적인 지식을 동원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그저 사용하다가 느낀 점들을 전달하고자 노력해봤습니다.

 

이런 점을 고려해 주시면서 아래의 글을 읽어주시면 좋겠습니다 ^^.

 

 

 

1. PC 환경

 

탐색기와 비슷한 모양으로 생겼네요.

 

기본적으로 Photo , Movie , Music 3개 카테고리로 나누어져 있고 각 카테고리별로 지정된 확장자 이외에는 업로드 할 수 없게 되어있네요.

 

유료화시에 Movie 폴더 내의 파일들은 기간 제한이 있는 것 때문에 이렇게 분리를 해 둔 것 같습니다.

 

다른분이 언급하셨는데, 오른쪽 마우스를 지원하지 않는 것이 은근히 불편하네요.

 

main_interface.jpg

 

Movie 폴더의 경우 동영상 미리보기가 제공되구요, 웹상에서는 음악,동영상 모두 스트리밍으로 보거나 하는 활동은 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2. 스마트폰 환경

 

main.jpg 

애플리케이션 구동화면입니다

 

 

menu.jpg    vod.jpg

upload.jpg    setting.jpg

 

로딩이 완료되면 이런 메뉴가 나옵니다.

 

- My media 메뉴는 아까 웹상에서 나누어지 는 세가지 카테고리를 선택해서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 VOD 의 경우에는 아직 컨텐츠가 다 갖춰지지 않아서인지 목록만 쭉 나오는 식입니다. (검색 등의 기능은 없는 것 같습니다.)

- 업로드 메뉴는 사진/동영상만 현재 가능한 상태입니다.

 

※ 잠시 업로드에 대해 이야기 하자면, n 드라이브의 경우에는 사진/동영상에 음악 업로드까지 지원하는데 이점이 아쉽습니다.

반면에 업로드 용량에 제한은 n 드라이브에 비해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n 드라이브의 경우 5MB 제한이 있습니다. 이때문에 거의 업로드가 불가능하더군요.... 각각 장단점을 가지고 있네요)

 

- 보관함은 웹상에 올라가있는 파일을 다운로드 했을때 이 목록을 보여줍니다.

- 설정란에서는 로그인 정보나, 스토리지 이용량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업로드 / 감상

 

이제 애플리케이션도 살펴봤겠다, PC 와 갤럭시 s 를 통해서 사진이나 동영상을 업로드 해봤습니다.

 

 

3-1 ] from PC 업로드/다운로드

 

기본적인 부분은 웹하드 등에 업로드/다운로드 하는 것과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파일을 끌어서 놓아도 되고, 파일찾기를 통해

 

파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서버가 아직 불안정하고, AIR 기반의 업로드 프로그램도 아직 계속 수정중인 듯 보였는데, 어제는 하루종일 업로드가 먹통이어서

 

오늘부터 업로드/다운로드를 해봤습니다. (갤럭시S 에서는 업로드가 된 것을 보면 서버문제는 아니었던 것 같네요.)

 

pc_upload.jpg

 

업로드 속도는 만족스러웠습니다. U+ 광랜을 이용해서 그런지는 몰라도 업로드속도를 시원하게 9.6~10MB/s 로 뽑아주더군요 ^^;

 

업로드한 파일을 다시 받으면서 다운로드 속도를 측정해봤습니다. 다운로드 속도는  2.7~2.9MB/s 정도가 나오더군요.

 

서버 상황에 따라 속도야 변할테니 언제 다시 한 번 더 받아봐야겠습니다 ^^;

 

아쉬운점이라면, 중복 파일이 존재할 시에 이어받기나 새로받기등의 옵션을 묻는 일반 다운로더와 달리 바로 다운로드가

 

중단되어버린다는 점입니다.

 

조금 섬세한 부분에서 잘 캐치를 해줬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 부분입니다.

 

 

 

3-2 ] from 스마트폰 업로드/재생

 

스마트폰에서는 사진을 업로드 해봤습니다.

 

upload_pic.jpg   uploading.jpg

 

휴대폰에 뜨는 사진 목록에서 선택하여 업로드 하는 방식입니다. 전체선택 기능 없이 올리려는 사진들 모두를 하나하나 체크해야

 

하는 부분이 많이 아쉬웠습니다.

 

 

이번에는 업로드한 파일을 열어보겠습니다.

 

사진의 경우에는 위의 업로드와 별반 다를 바 없이, 사진 썸네일이 뜹니다. 이 후에 각 사진을 누르면 다시 원본 사진을 불러오면서 보여주게됩니다.

 

돋보기 버튼을 통해 사진의 확대/축소가 가능하구요, 확대된 상태에서 이동을 하려고 스크롤을 하면 아예 다음사진으로 넘어가버리는

문제가 있습니다. 곧 수정되겠죠 ^^?

 

음악재생과 동영상 재생의 경우에는 스트리밍 제공과 동영상 자동변환이 주요한 기능이죠.

 

우선 음악재생입니다.

 

music_play.jpg

 

갤럭시 S 의 음악 재생 어플을 사용하는 것으로 보이구요, WIFI 를 통한 스트리밍 속도는 꽤 빠른편입니다.

(3G는 남는 데이터 량이 없는 관계로 직접 해보지 못했습니다 양해바랍니다. ^^;;;)

재생 자체에는 문제가 없지만, 음악을 한 곡 단위로 밖에 듣지 못합니다..... 파일 태그 지원을 하지 않아서, 음악 재생시의 주소만 위에 떠다닙니다..

역시나 세심한 부분에서의 배려가 좀 필요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

 

 

다음은 동영상 재생입니다.

 

동영상 재생이 어찌보면 U+Box 의 핵심 기능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자동인코딩도 그렇고, 업로드 속도 등등 만족스러운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우선 웹상에서 동영상이 업로드되면, 인코딩등의 작업을 위해 스마트폰 상에는 조금 시간이 지나야 등장합니다.

 

제가 테스트 한 결과로는 1GB 짜리 720p 해상도의 mkv 파일을 업로드하고, 약 20분이 지나서 스마트폰 목록에 등장했습니다.

 

플레이 방법은 간단합니다. 목록에서 보고싶은 파일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파일정보가 뜨는데, 여기서 미리보기를 터치하면

 

자동으로 재생이 시작되는 구조입니다. VOD 역시 동일하게 재생됩니다.

 

 moviepreview.jpg

 

movieplay.jpg

 

재생화면입니다.

재생중에 약간 깍두기가 보이긴 했지만, 이 외에는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자막도 자동으로 포함되서 나왔구요 ^^

이 외에도 avi 파일을 업로드 해서 재생해봤는데 역시나 재생이 잘 되었습니다.

 

 

 

4. 총평

 

 

U+Box 는 서두에서 이야기 했듯이, 멀티미디어에 특화된 서비스입니다.

파일 업로드 자체도 사진 / 동영상 / 음악만 지원하고 이 외의 확장자는 업로드 자체가 불가능하게 되어있습니다.

이런 면에서 미디어 파일들을 재생하는 데에서는 만족스러운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다만 업로드나 다운로드 과정이나, 재생 할 때 사용자에 대한 세심한 배려가 아직 부족 한 것 같습니다.

정식 서비스가 시작되면 이런 사소한 문제들은 금방 다 해결이 되리라고 믿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집-학교-집 이라는 우울한 생활패턴을 가지고 있지만, 이동시의 지하철을 빼고는 모두 WIFI 지역에서 생활하고있습니다.

이런점에서 U+Box 를 이용한다면, 데이터 부담 없이 10GB 짜리 외장메모리가 생겼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봅니다.

귀찮은 인코딩도 할 필요없이, 단순히 파일을 끌어와서 업로드를 하면 된다는 점을 생각하면 오히려 외장메모리보다 나은지도 모르겠습니다 ^^;

 

또, IPTV 에서도 이용이 가능한 점을 생각하면, TV 등에서 이용하는 DLNA 라거나 All Share 를 대체하는 데에도 좋은 수단이 될 것같네요.

(얼마전부터 티비를 사려고 알아보던 중이라, 이런 사용법에도 눈이 가네요) 

 

한 여름 잉여로운 와중에 재미있는 선물을 하나 받은 것 같네요 ^^

앞으로도 사용자들이 더 이용하기 편리한 U+Box 를 기대하면서 글을 마칩니다 !

부족한 글솜씨로 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