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열심히 삽질중인 개발자입니다.;;
이곳에서 항상 도움을 받아오다가
다 알고 계실만한 내용이지만 한 번 남겨보겠습니다.

리소스 접근시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Bitmap testImg = BitmapFactory.decodeResource(res, R.drawable.testRes0);

이런식으로 파일 ID로 리소스를 읽어와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리소스가 많을 경우

testImg = new Bitmap[10];
for(int i = 0; i < 10; i++)
        testImg[i] = BitmapFactory.decodeResource(res, R.drawable.testRes0+i);

이런식으로 ID로 연산을 하여 읽어오다보면 ID가 꼬이는 경우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많더군요.
파일명이 순차적으로 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이런식의 접근은 안좋은 방법인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럴경우

int tmpID;
testImg = new Bitmap[10];
for(int i = 0; i < 10; i++)
{
       tmpID = res.getIdentifier( "testRes"+i, "drawable" , "com.androidpub.android.test");
       testImg[i] = BitmapFactory.decodeResource(res, tmpID);
}

이런식으로 리소스 파일명으로 ID를 알아와 접근하는 방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명 : 타입 / 리소스명", null, null
getIdentifier("com.androidpub.android.test:drawable/testRes", null, null);

또는

"리소스명", "타입", "패키지명"
getIdentifier("testRes", "drawable", "com.androidpub.android.t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