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지난 한해동안 작업한 <크리티커스>라는, 시민들이 언론을 평가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뉴스 어플리케이션을 만들고 얼마 전 완성을 하여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공개를 하였습니다.


<크리티커스>는 기본적으로 뉴스를 읽는, 뉴스 어플입니다. 단, 여느 어플과는 여러모로 다른 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포털이나 언론사 사이트와는 다르게 수많은 기사 정보를 모으고 분석해서 SNS에서 화제가 되고 호응이 큰 기사를 우선적으로 보여줍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기능은, 사용자들이 뉴스 기사를 읽고 추천 비추천을 통해 기사에 대한 평가를 남길 수 있다는 점입니다. 누구든 크리티커스에서 기사를 읽으시면 그 기사를 평가할 수 있는데요, 그 평가는 기사뿐 아니라 기자와 언론사에도 누적이 되어서 기자와 언론사의 평판에 누적되도록 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어떤 기사가 더 좋은 기사이고, 어떤 언론의 기사가 더 신뢰받을만한 기사인지 쉽게 구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저는 오늘날 언론이 가진 많은 문제는 언론사, 언론인 개개인보다는 언론 컨텐츠의 유통 구조에서 기인한다고 생각합니다. 단지, 좋은 기사가 널리 퍼지지 못하고, 되려 나쁜 기사가 더 쉽게 보이는 언론 유통에 큰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특히 많은 언론사의 기사 유통이 포털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있고, 포털은 저널리즘적으로 가치 있는 기사를 선별할 유인이 그다지 없는 게 현실입니다. 그러다보니 독자입장에서는 좋은 기사를 찾기 힘들고, 기자 입장에서도 열심히 써봐야 읽히지가 않으니 좋은 기사를 쓸 동기가 약해진다고 보았습니다.


크리티커스 어플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http://bit.ly/2Kmz0J6


한번 사용해보시고, 언론 문제에 관심 많은 주변 분께도 크리티커스 어플을 소개해주시면 아주 많이 감사드리겠습니다.혹시 좀 더 디테일한 의견을 남겨주시고 싶으신 분은 critiquerscontact@gmail.com이나 facebook.com/critiquers에서 서비스에 대한 피드백/리뷰 보내주셔도 너무너무 감사히 듣겠습니다! 감사합니다.

48d9ca7abe73fd.png?w=780&h=30000&gif=true

안녕하세요

크리티커스 개발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