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펍에 왜 정치게시물이 올라와서 논란을 일으키나요?
안펍에서는 IT 관련 정치 이외에는 정치관련 게시물 금지하는 방안을 만드는게 어떨지 건의합니다.

저도 콜라교환권 님이랑 같은 생각입니다.
정치이야기 뭐 좀 할수있지 않나요. 말도안되는 비방만 없다면야..
사실 저 밑에 글을 밖에서 폰으로 대충봐서 이제 정확하게 기억나진 않지만.. -0-;;
저정도는 정치적 논란 수준도 아니죠. 그냥 뻘글...
세상살면서 분란이 없을 수도 없구요.
이런사람이 있으면 저런 사람도 있는거죠.
공산주의도 아니고 이거 저것 막을 필요는 없을 듯합니다.
이야기하신 글도 회원님들이 알아서 잘 댓글 달아서 마무리 된거 같던데요.
정치는 생활의 일부 입니다.
금지하고 자시고 할게 없지요.
물론 허위 날조를 사실마냥 올리는 알바같은 글은 보는 족족 신고하고 삭제 해야지요.
아래글 확인해봤습니다. 아래 게시물은 정치라는 주제와 상관없이 기본적 게시물 규칙인 "욕설, 불특정 다수에 대한 공격, 커뮤니티 사용자들에 대한 공격"에 해당하기 때문에 글 삭제와 회원 강등 및 재제 조치 적용 대상입니다. 거기에 그치지 않고 게시물 제목과 내용을 바꿔서 댓글을 단 회원들을 우습게 만들었네요. 댓글만 봐도 안펍에서 분별없는 싸움이 일어나진 않는 것을 보여주기에 특정 주제를 금지할 생각은 현재 없습니다. 게시물은 댓글이 여럿 달려 있어 삭제 처리 하지 않지만 해당 회원은 사용 중지 처리됩니다.
게임이 문제가 많으니 법으로 금지하자는 것과 크게 달리 들리지 않네요.
진정하셨으면...
분노와 고통은 누가 던져주거나 전해주는 것이 아니라 다 내 속에서 우러나는 것입니다.
저의 정치관은 중도좌파라고 할 수 있는데
제가 봐도 안펍의 자유게시판을 볼 때마다 조금 눈쌀이 꽤 찌푸려지는 글들이 있어 아쉽습니다
종교쪽도 덧붙이자면 무신론자, 특히 적극적 무신론자이지만
다른사람의 신앙심이나 신념을 공개적으로, 적극적으로 공격하거나 자극해서 그 사람을 배척하려 하진 않습니다.
사람마다 저마다 다른 생각과 다른 신념, 다른 관점을 확고히 또는 유연하게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커뮤니티에서 자신의 신념만 내세우면서 그러한 글들이 올라오고 있다면 곤란하다고 생각합니다 ㅠㅠ
그 점만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특정 주제를 막는다기보단 정치 커뮤니티가 아닌 다른 주제의 커뮤니티이다보니 다양한 정치 의견을 가진 사람들이 모이게 되는데 정치 관련 글을 올리면 누군가는 분명 불편하거나 분쟁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굳이 이 곳에서 정치 이야기를 해야하는지도 모르겠구요
아래글과는 무관하게 정치 관련 글 반대에 찬성합니다

정치가 특별히 다른 분야보다 불편한 주제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다만 어떤 이야기든 태도가 중요한 거지요.
발단이 된 글은 정치 이야기라서 불편했나요? 그의 공격적이고 존중이라고는 찾을 수 없는 태도가 불편했나요? 누구나 정당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자유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불편하다고 막거나 없애버리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없습니다. 어떤 이야기가 담고있는 폭력성은 지금도 충분히 금지하는 룰이 있고, 그 룰을 회색님이 잘 운영하신다면 분란과 불쾌를 유발한 글이 정치건, 그 무엇이건 충분히 걸러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치분야 게시물을 자제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몇가지 캡쳐들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댓글에 네모박스를 한 것들은 제가 '나름대로' 판단한 것이니 태클 걸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초록색은 수긍이 가는 내용에 둘렀고, 보라색은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내용에 둘렀습니다.
파란색은 보수쪽 댓글, 빨강색은 진보쪽 댓글에 둘렀습니다. 이 둘 모두 보라색에 포함됩니다.
네모박스 치지 않은 것들은 정치에 무관하거나 판단을 포기한 것들입니다.
중간중간 주석은 제 이야기이니 태클 감사하겠습니다.
---------------------------------9번째 수정--------------------------------------------

꼬레스님.
한 눈에 잘 들어오게 정리해주셔서 잘 봤습니다. 몇몇 분류에 대한 제 소감은 약간 다르지만 중요치 않으니 언급 않겠습니다.
정치와 사회현상에 관한 의견이 왜 항상 불편하게 느껴지는가를 생각해볼 필요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잘 정리해주신 두개의 예를 보면 기사로 전달되는 사실은 단순한 정보에서 끝나지 않고, 가치 판단을 요구하는데, 우리는 각자 다르게 형성되어 가지고 있는 가치관으로 그 사실들(불완전한 부분적 사실이건 아니건)을 해석하게 되고, 서로 다른 해석은 설득의 방식으로 타협하게 되지요. 물론 타협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럴때 쉽게 자기 절제가 무너지고 막말과 비아냥으로 말싸움으로 번지기도 합니다. (저도 가끔 그럽니다.) 어떤 주제이건 이런 두 갈래의 대화 방식이나 태도로 갈라질 수 있습니다만, 정치와 관련해서 유독 심한 건, 그동안의 우리나라 정치가 우리에게 늘 기본적인 존중도 없고, 타협을 거부하는 태도로 염증만을 줬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리해주신 예에도 그렇게 두 갈래의 대화 전개로 나뉘어지는 모습이 보이네요. 타협이 안되자, 상대를 조롱하고, 비아냥 대는 모습이 충분히 불쾌하고 불편할 겁니다. 정치관련 글에 이런 대화 전개가 많다는 것도 인정합니다. 그러니, 정치관련 글이 다른 글보다 불쾌한 댓글이나 의견을 유발한다는 것 역시 맞는 말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불편한 태도가 유발하는 불쾌감 아닐까요? 이런 이유로 다양한 의견을 금지한다면 그 것 역시 다양한 의견 자체를 존중하지 않는, 또 다른 불편한 방식이 아닐까요?
그러니까, 문제는 태도에 있다, 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런 불쾌감을 조성하는 인신비방 등의 과한 태도는 이미 운영 규정상에서 금지하고 있고, 부족하게 보실 수 있지만 규정에 맞게 조치된다고 생각합니다. 안펍 게시판 구조 상, 가장 하단을 차지하고 있어서 그런지는 몰라도, 잡담/자유 게시판에 정치성 화두를 던진다고 해서 안펍 본연의 포럼 성격에도 큰 영향을 끼치지는 못한다고, 개인적으로는 생각합니다.
이렇게 주장하는 것도 비상식적인 사안이 아닌 한 '금지'를 통해 본질적 문제가 해소되지 않는다는 제 가치관에 의한 것일 뿐입니다.
어차피 언론의 자유는 있으니, 정치 게시판을 별도로 만들어 그들끼리 치고 박고 싸우고 헐뜻든 하게 합시다.
관심있는 사람이야, 같이 흥분하고 열변을 토하든 말든...
http://www.androidpub.com/2110802 정치 게시물 금지에 관한 설문을 시작합니다. 자유게시판에 오셔서 이 글을 읽고 설문 해주시는 분들이라면 안펍에 자주 오시는 분들이고 그 분들의 의견을 사이트 운영에 참고하고 반영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운영자 개인의 의견이 아니라 많은 분들의 의견이니 결과가 어떻게 나오든 모두 납득하고 갔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