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 Licensing Service For Android Applications

[이 포스트는 안드로이드 개발자 에코시스템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Eric Chu 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 Tim Bray]

  안드로이드 개발자 블로그에 엄청나게 흥미로운 기사가 올라왔습니다.불법복제되는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을 구제하기 위하여 구글 측에서 무료로 어플리케이션 라이센스 서버와 관련 라이브러리를 제공하고, 해당 라이브러리를 이용하면 개발자들이 어플리케이션이 실행되는 순간에 해당 유저가 올바른 권한을 갖고 있는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해 준다고 합니다. 근래 들어서 가장 중요한 업데이트인거 같아서 기쁜 마음에 해당 내용을 잽싸게 번역하여 올려드립니다. 

 안드로이드 개발자들과 이야기하면서, 자신들의 어플리케이션이 불법복제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보다 향상된 프로텍션 기능이 필요하다고 요구하는 개발자들을 많이 만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오늘, 저는 매우 즐거운 마음으로 안드로이드 마켓에 새롭게 추가된 라이센스 서비스에 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무료' 로 제공되는 이 간단한 서비스는 안드로이드 1.5 혹은 그 이상의 버전을 대상으로 판매되는 유로 어플리케이션을 관리할 수 있는 보안 매커니즘을 제공합니다. 우리가 제공하는 라이브러리를 포함하여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면, 해당 어플리케이션이 실행되는 시점에 안드로이드 라이센스 서버에 접근하여, 사용자의 마켓 판매 기록을 바탕으로 해당 유저가 어플리케이션에 관한 올바른 관한을 갖고 있는지 확인하게 됩니다. (주> 우와... 제법 철통같은 보안정책이 될거 같네요.)

  이 라이센스 서비스는 네트워크를 통해 실시간으로 작동함으로(주> 어플리케이션이 실행될 때마다..), 보다 유연하게 라이센스 관련 정책을 선택하거나 변경할 수 있으며, 단순한 복사 방지(Copy Protection) 방법보다 훨씬 더 강력하게 불법 복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 라이센스 서비스는 바로 지금 사용가능합니다. 우리는 앞으로 몇 달간 현재 안드로이드 마켓의 복사 방지 메카니즘을 새로운 라이센스 서비스로 대체하고자 계획하고 있습니다. 저는 여러분이 지금 즉시, 개발자 가이드의 Licensing Your Applications  관련 항목을 살펴보고, Android Market Help Center 의 내용을 참고하여 새로운 라이센스 서비스 기능을 적용해볼 것을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