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도돌입니다. ^^;;; 저도 현재 안드로이드 앱 개발 놀이를 하고 있지요.
클리앙에서 오늘 아침부터 개발자의 안타까운 이야기들이 줄을 지어 우울한 마음에 생각을 적어 봅니다.
안드로이드 펍엔 똑똑한 분들도 많아서 다른 분들의 이야기들도 들어보고 싶구요.

안드로이드로 앱을 개발 하고 싶어하시는 분들을 보면 2가지 분류 인것 같습니다.

1. 개발이 재밌고, 내가 만든 앱을 내폰에서 내가 쓰고 마켓에서 사람들이 쓰는게 재미있어서
2. 내가 한만큼 벌 수 있는 개발로 돈벌어 보고 싶어서.

그러고보면 사실 1번의 경우라도 발달되면 2번이나 회사에서의 모바일 개발이 될 것 같아 비슷한 부류인것 같군요.

둘다 굉장히 환영 할 만한 일인것 같은데요...
조금 걱정입니다. 환경이 갖추어 지지 않는 상황에서 어플리케이션 개발자만 양산 되는 것 같아서요.
닷컴의 IT 버블 시기에도 개발자의 양적인 측면을 강조하다가 결국에는 공급 과잉 상태에 빠지고 고급 개발자는 없고 당연히 고급 프로젝트 조차 없는 상황이였던 것 같습니다.

개발 환경은 예전에도 안좋았고 지금도 안좋다고 합니다. IT 선진국이라고 떠들지만 최근 금융 IT 팀장의 자살이나 계속 되는 압박과 야근으로 폐결핵에 걸렸다는 뉴스를 보면서 한국 IT의 한계를 봅니다.

최근 모바일이 또 엄청나게 돈이 될꺼라고 이야기를 하는데. 저도 여기에 동의를 합니다만. 일시적인 돈뿌리기 정책, 초급 개발자 양성 계획을 보며 환경이 갖춰지지 않은 상황에서의 언론몰이나 정부 정책이 얼마나 위험할 것인가를 걱정합니다.

한국 개발자들은 다 똑똑하죠. 하라는 것도 다하고. (우숫개로 돌아다니 외국 IT 직원 떡실신 이야기만 봐두요)
하지만 그 사람들을 고급으로 만들고 시장을 만들어 고급 프로젝트를 돌릴 능력을 갖춘 firm이 없는 것 같습니다.
보수적인 제네럴리스트는 스페셜한 일을 못 만들어내죠... 그렇다고 개발자가 높은 자리에 올리가 지휘를 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높은 분들이 계속 IT IT 외치지만 정작 그분들은 IT를 모릅니다... 달콤한 말에 그냥 넘어가지 마세요. 예전에도 그랬고 베이스 없는 버블은 터졌었다는걸 기억하세요.


안드로이드를 개발 하고 수익을 얻고 싶어 하시는 분에게..

최근 이런 글을 읽었습니다.
http://www.borlandforum.com/impboard/impboard.dll?action=read&db=free&no=17797
대충 요약하자면 아이폰 개발자이신데 아이폰 개발해도 돈 벌 수 없고 손해만 본다는 이야기입니다.

안드로이드도 비슷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조금 나을지도;;;)
외국 블로그에서는 안드로이드로 돈을 벌 수가 없다며 자기 개발 내역과 수입 지출을 다 정리해 공개했던 아티클이 관심을 끌었던 적도 있구요.
유명한 게임 개발사들도 안드로이드 마켓과 수익에 대해 강한 불만을 나타내고 있었습니다.

국내는 어떤가요? 상황이 분명 더 안좋을 겁니다. Tstore, KT의 마켓. 안드로이드 마켓 publish와 관리는 더 어려워 집니다. 사용자들도 마켓과 앱에 접근이 어렵구요. 통신사들은 국내 마켓의 미래를 제시해 주지 못하고 있어 개발자/회사 들은 어리둥절하고 어디로 가야될지 몰라 합니다.

마냥 블루오션이 아닙니다.. -ㅠ-


마지막으로 스스로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 처음 뛰어드는 분들에게 몇 생각했던 점들...

1. 수 많은 한국과 외국 아이폰 앱들을 보면서 배우세요. 필요 없는 앱들도 참 많은것 같습니다.
 꼭 참신하고 획기적인 아이디어로 승부 보세요..  아이디어가 80%는 먹는 것 같습니다. 자신이 생각하기에 이건 너무나 뛰어난 아이디어야 난 천재야.. 라고 생각하시더라도.. 100번은 다시 생각해 보세요. 사실 대중은 그렇지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
Edward Kim님의 앱을 보시더라도 앱은 그냥 아이디어와 타이밍 입니다.

2. 개인 개발이 아니라면 단순히 폰에서 돌아가는 앱이 아닌 모바일 "서비스"를 만들면 좋은것 같습니다.

3. 국내만을 타겟으로 하지 마세요. 환경은 바뀔 것 같지 않고 이런 환경에서는 모바일 앱이 (넓게는 작은 소프트웨어 회사가) 살아 남을 수 없어요. 전세계를 타겟으로 한 아이디어와 서비스가 필요합니다.

우울한 마음에 끄적끄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