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염. 문득 들은 생각을 나열해보고 싶어서 글 적어 봅니다.

스마트폰의 미래에 대해서 생각해봤습니다. 개인적으로는 IOS 보단 안드로이드의 개방성이 좋아서 안드로이드를 더 선호하지만

아이패드 역시 사용하고 있습니다. 각자 장단점이 있죠. ISO의 장점은 최적화지만 최적화라는건 한계가 있어서 결국 문제가 생기죠.

하지만 그렇다고 안드로이드가 완벽한 OS라고 하기에 역시 갈길이 먼건 사실입니다. 당장의 개방성이 좋긴하죠.

하지만 이런 개방성이나 최적화는 말그대로 하이유저들에게 큰 의미가 부여되지 일반 유저들에게는 역시 소프트웨어 즉 애플리케이션

이 가장 큰 장단점으로 생길껍니다. 아이폰이야 4년 이라는 유구한 역사 덕분에 수많은 애플이 쏟아져 있습니다.

But .. 아이폰,아이패드 의 가장큰 장점으로 꼽는 애플리케이션을 실상을 뜯어 놓고 보면 생각보다 별볼일 없습니다

오늘도 간만에 앱 스토어를 들어가봤습니다 (아이패드 기준)

앵그리버즈...니드포스피드...좀비vs플랜트...그리고...그리고...그리고....그리고...........

없더군요.. 결국 터치게임의 한계가 플래쉬수준의 게임이나 좀 쓸만한 레이싱 or 디펜스 게임 정도라는점 이죠.

많은분들은 과거에 닌텐도 vs 소니 vs 세가 의 싸움을 지켜보셨을껍니다

초반에는 당연히 닌테도의 압권이었죠. 닌텐도는 자체적으로 마리오라는 캐릭터로써 슈퍼마리오로 세계를 재패했습니다.

하지만 그뒤 세가에서 뒤늦게 소닉이라는 놈과 수왕기 , 닌자시리즈 등을 내놓으면서 메가드라이브가 선전을 했습니다.

그중간에 PC엔진의 NEC나 3DO의 파나소닉등이 있었죠.

이중 가장 독특한 회사가 바로 소니 였습니다.

소니는 원래 가전제품을 전문으로 만드는 회사고 자체적인 캐릭터도 게임개발 기술도 전무후무 했었던 회사였죠.

오로지 디자인과 음향영상 기술로만 승부를 보는 회사였음에도 불구하고 PS 라는 게임기를 들고 나왔습니다.

당시 닌텐도는 슈퍼닌텐도로 재미를 보고 있었지만 ROM팩 형태의 카트리지는 용량의 한계를 보여주었죠.

결국 CD쪽으로 넘어가면서 세가의 새턴 vs 소니의 PS 의 대결구도에서 자체 소프트를 고집한 즉 폐쇄적이었던 새턴은

버츄어파이터와 팬저드래곤등 자체 게임으로만 승부보려다가 결국은 초반인기에 박살납니다

당시 새턴의 가격이 100만원 좌우였던걸 감안하면 가히 놀랄만하지 않습니까..

하지만 소니는 오히려 자체 게임이 없다보니 다양한 서드파티가 필요하였고. 그과정에서 스퀘어 , 에닉스 , 남코 등 당시엔 그냥

그저 그런 중소기업들의 게임을 받아들여 자체게임보다는 서드파티회사들의 게임을 더 주력으로 삼았습니다

당시 스퀘어가 게임을 하나 내놓을때마다 플레이스테이션이 수백만대씩 더 팔리곤 했었죠.

그과정에서 개방된 플레이스테이션에 참여하는 회사들이 더더욱 많아졌고. 이과정은 선순환을 통해 게임기가 많아지니 결국

회사들은 수익창출을 위해 더더욱 플레이스테이션으로 모여 결국엔 PS 즉 플레이스테이션을 제외한 나머지 게임기 제조사들은

도태되어 버리고 말았습니다. 플레이 스테이션은 기반된 서드파티 회사들을 주축으로 PS2 까지 재미를 보았습니다.

하지만 닌텐도는 자신들의 고집을 그대로 세워 슈퍼닌텐도 64와 게임큐브를 내놓았지만 역시 마리오하나로만 부치기엔

게임유저들의 수준이 너무 높아져버렸습니다. 결국은 추억속의 게임기로  亡 해 버리고 말았습니다.

하지만 쉽게 망하기엔 너무나 인재들이 많은 회사들일까요. 화투나 만들던 닌텐도는 화투장 그림에나  나오는놈들로 캐릭터를

만들어 피카츄라는 대박 캐릭터로 게임기 시장에서 재미못본걸 만회함과 동시에 닌텐도 DS 와 WII라는 걸작을 내놓습니다.

이과정에서 닌텐도는 과거의 잘못을 반복하지 않습니다 과감하게 다양한 서드파티 체제를 구축한것입니다.

특히 소니에게 재미를 보게 해주었던 캡콤과 스퀘어-에닉스(합쳤죠) 에게 문을 활짝 열었죠. 

그리고 PS2와 PS3 중간에 MS 의 XBOX와 XBOX360 이 등장합니다. XBOX는 따로 설명안하겠습니다.

MS 의 XBOX는 결국 PS의 모습을 그대로 따라해 오히려  PS보다 더 적극적인 서드파티 구축을 했고 심지어 미국계 게임회사들을
전부 사드려 버립니다.

결국 미국계 게임들은 PS보다 XBOX쪽이 강세이고 미국인들이 좋아하는 스타일의 헤일로등의 FPS게임등에 강세를 보인 XBOX는
자체게임 + 서드파티구축 + 온라인네트워크 라는 강점으로 게임기 시장을 장악합니다.


이제 우리가 관심있는 스마트폰 시장으로 넘어가서
현재 IOS 의 아이폰이 굉장히 열광을 받습니다. 아이폰3G 는 그간 핸드폰으로는 할수 없었던 수준의 게임이나 어플리케이션이

가능함으로 인해 수많은 유저들에게 열광을 받았습니다. 아이폰 3G의 기간 (2006년-2009년) 까지는 아이폰이외에 어떠한
핸드폰으로도 그러한 기능들이 가능하지 않았고 그정도 수준의 어플리케이션이 돌아가질 않습니다.

(윈모가 있긴했으나  윈모는 하드웨어가 따라주질 못했죠.. 지금 수준의 기계들이라면 윈모도 쓸만하겠지만 이미 도태)

결국 독점에 가까운 시장이다 보니 아이폰은 거의 독불장군에 가까운 경영을 하게 되고 서드파티따위엔 관심도 별로 안가집니다
(과거 닌텐도나 세가의 횡보와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현재 안드로이드가 나왔습니다. 안드로이드는 개방성을 필두로 상대적으로 다양하고 저렴한 단말기로 많은 유저들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일단 보급이 되고있는거죠. 하지만 안드로이드 역시 제 생각엔 개방성에 비해 아직 많은 서드파트를 확보하고 있지
못합니다. 확실히 구글은 아직 장사꾼이 되기는 멀었다는 생각입니다.

반면 IOS와 안드로이드 사이에 껴서 와신상담하고 있던 MS는 윈모7 이라는 비장의 무기를 들고 나오려고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주목해야할점이 바로 제가 드리고싶은 말입니다.

윈모는 단순히 안드로이드처럼 OS만 내놓는것이 아닌 유료 OS답게 미리 서드파티를 구축하고 나온다는점입니다.
게다가 XBOX 라는 든든한 지원군을 등에 업고 XBOX와 XBOX LIVE 와 연동을 시켜 나오며 기존에 앵그리버즈,좀vs플
수준의 플래쉬 게임이 아닌 고차원 수준의 게임이 나올준비가 되어있다는점입니다.


물론 제글을 보며 무슨 핸드폰으로 게임만 하냐라고 반문하실지 모르겠지만. 결국 아이폰이 찬양받던것도 뭐 엄청난 고화질의
동영상 출력도 아니고 DMB도 아니고 프리오피스 기능도 아닌 바로 게임이었다는점 입니다.

앞으로 게임을 제외한 나머지 즉 동영상,화일뷰어,음악재생등은 다들 고만고만한 수준또는 하드웨어 회사들에게 결정이 날것입니다.
하지만 OS만큼은 그게 마음대로 되지 않겠죠.

마지막으로 한마디 쓰며 제 의견을 요약해보고자 합니다

만약 리눅스나 맥킨토시로 스타크래프트가 가능했다면 보급률은 어떻게 달라졌을까?

 

자기 주장 강하고 공격적인 말투를 가진놈입니다. 미리 양해 해주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