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카테고리에 올려야 할지 몰라 자유 게시판에 올립니다.
혹시 게시판의 성격에 맞지 않다고 생각하시면, 다른 곳으로 옮겨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안드로이드 앱 열린약국찾기 개발자 입니다.

사용해주고 계신 많은 분들께 꼭 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어
이렇게 메모장을 열었습니다.

말 재주가 없어 조리 있게 적지 못하고, 내용을 번호로 나누어 적었습니다.
긴 글이지만 부디 끝까지 읽어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1
주말을 맞아 부모님을 모시고 속초에 다녀왔습니다.
도중에 비가 와서인지 어머니께서 감기기운이 있어 약국을 찾아야 하게 되었습니다.
앱을 개발하고 나서 저 스스로는 한 번도 쓸 일이 없었는데 마침 기회다 싶어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가까운 곳에 약국이 없더군요.
허탈해하며 걸어가고 있는데, 눈 앞에 영업중인 약국이 보였습니다.

왜 리스트에 없을까 궁금해 하여 안에 들어가 약사분에게 여쭤보니 약사회 서버에 접속을 하지 않는다고 하시더군요.
그런데 그 이유가 참 저를 허탈하게 했습니다.

"귀찮아서..." 였습니다.

당황스러운 마음을 추스리고 주말에는 속초에서 평균 200여건의 검색이 있으니,
부디 이분들을 위해서라도 약사회 서버에 접속을 부탁드렸습니다.

밖으로 나와 30미터 쯤 걸어가니 또 다른 영업중인 약국이 있었습니다.
여기서도 약사회 서버에 접속을 부탁드리니 참 귀찮은 소리 한다는 듯한 반응이었습니다.

그리고 오늘 서울로 오는 길에 어제 두 약국 앞을 지나면서 보니 영업 중이지만 여전히 앱에는 보여지지 않았습니다.


2
그 동안 사용자 분들이 알려주신 누락 약국 여러 곳에 전화도 걸어보고 직접 찾아가서 부탁을 드린 적도 많았습니다.
그러면 매번 반응이 "이놈이 어디서 수작이야" 라는 느낌입니다.
"그래서 내가 얻는 이득이 뭔데?"가 더 정확한 표현이겠군요.

일례로 강남 24시간 약국의 경우, 한 곳은 서버에 잘 접속하지만 다른 곳들은 자주 접속이 끊깁니다.
모두 전화로 사정을 말씀 드렸던 곳입니다.
역시 전화로 말씀 드릴 때 취지를 이해해주신 곳이 계속 접속을 잘 해주십니다.

처음에는 이런 문제를 저 스스로 어떻게 해보려고 생각했습니다.
강남의 24시간 약국 세 곳은 약사회 사이트에 없으면, '전화 확인 필요'라는 문구를 달아 언제나 보여드립니다.
'누락 약국 신고' 버튼도 이를 확장하기 위해 추가하였습니다.
신고 받은 약국들을 위의 세 약국처럼 추가로 보여드리려고 계획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런 약국들이 너무나도 많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그 이유가 '귀찮아서', '약국에 이득이 되지 않아서' 라는 것을 알게 되고나니 과연 그래야 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열린약국찾기'를 이용하시는 가장 큰 이유는 그 정보가 실시간이기 때문일 겁니다.
약국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어 열려 있는지 확인해 보라며 무책임하게 보여드리는 것은
앱을 사용하는 목적과 전면으로 배치된다고 생각합니다.


3
약국 앱을 배포한 이후 많은 약사분들에게서 메일을 받았습니다.
대부분 약국을 개업 했으니 리스트에 추가해 달라는 것과 위치가 잘못 되었으니 수정해 달라는 것입니다.
그런 경우 약사회 서버에 접속 하시면 자동으로 앱에 보여지게 되며,
약국 주소 또한 서버에 등록된 주소를 변경하면 자동으로 수정된다고 답장을 드립니다.

이런 메일을 받으면 굉장히 감사합니다.
관심을 가져주시고 또한 그 만큼 정확한 정보를 보여드릴 수 있게 되었으니까요.
이렇게 적극적인 서비스 정신을 가진 약사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4
'열린약국찾기'가 정보를 읽어오는 곳은 대한약사회가 운영하는 '당번약국'이라는 사이트 입니다.
이 곳의 운영 목적은 '국민들의 약국 이용 편의를 제공하고 국민보건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서' 입니다.
또한 동시에 약국을 이용하는 고객분들을 위한 서비스 입니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지 않는다는 것은 그러한 서비스를 제공할 의지가 없다고 보여집니다.
그런 약국을 위해 굳이 따로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어 보완을 해 줄 필요를 느끼지 못합니다.
오히려 그것은 열심히 접속을 하여 영업 중임을 알려주고 계신 다른 약국에 대한 차별이라고 생각합니다.


5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어제 오늘 곰곰히 생각해보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열린약국찾기' 앱에서는
일부 24시간 약국이나 심야 약국과 같이 리스트에 보여지지 않으면 사용자 분들에게 큰 피해가 가는 경우를 제외하고,
약사회 사이트에 나타나는 약국만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누락 약국 신고' 버튼도 다음 업데이트에서 제거하겠습니다.
약사회에 접속한 약국만 존재한다고 생각하고 이 약국들을 어떻게 더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게 해드릴지에
대한 고민을 하겠습니다.

처음에는 많은 누락 약국이 있을 것입니다.
그럼 저는 감히 부탁드리겠습니다. 누락된 약국을 이용하지 말아 주십시요.
'귀찮아서', '약국에 이득이 되지 않아' 서버에 접속하지 않는 약국이 아닌
'귀찮지만', '약국에 이득이 되지 않지만' 열심히 접속해서 영업 중임을 알려주고 있는 약국들을 이용해 주십시요.
서비스를 할 생각이 없는 약국을 이용하시면, 결코 서비스를 하는 약국이 늘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6
"네 앱을 위해서 하는 헛소리 아니냐" 라고 하시는 분도 계실 수 있습니다.
약사회 사이트는 제가 운영하는 곳이 아닙니다.
저뿐만이 아니라 누구나 그 정보를 이용할 수 있는 곳입니다.
사이트의 정보의 정확도가 올라가면 이를 이용한 더 좋은 앱도 나올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미 많은 약국의 정보가 올라오고 있기에 제가 얻게 되는 이득은 거의 없습니다.
사실 1인 개발자로서 이런 글을 올리는 것이 너무나 무섭습니다.
너무 답답하여 용기를 내어 올리는 글이니 부디 오해하지 말아주셨으면 합니다.



길고 두서 없는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열린약국찾기 개발자 올림


p.s.
제 글의 취지에 공감해 주시는 많은 분들께 정말 감사 드립니다.
다만, 약사분들을 모두 한꺼번에 뭐라 하지는 말아 주세요.
정말 많은 수의 약사분들이 성실히 약사회 서버에 접속하고 계시고, 덕분에 쉽게 약국을 찾아갈 수 있습니다.
그런 분들에게 피해가 가는 일이 없어야 겠습니다.

소박하지만 사랑받는 앱을 만들어가고 싶은 소규모 개발 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