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개발 질문/답변
(글 수 5)
안드로이드 공부를 하면서 레이아웃을 꼭 xml이 아니라 그냥 코딩을 통해서도 구현 가능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러면 왜 굳이 안드로이드에서는 xml 기반의 레이아웃을 사용하는 걸까요?
나름 생각해 보았을 때는 'Manifest - Activity - Resource(xml)'의 관계 및 'R.java' 때문이 아닐까 하고 생각은 하는데, 혹시 알고 계신 분이 있다면 조금 더 상세하게 설명 해주실 수 있을까요?
그러면 왜 굳이 안드로이드에서는 xml 기반의 레이아웃을 사용하는 걸까요?
나름 생각해 보았을 때는 'Manifest - Activity - Resource(xml)'의 관계 및 'R.java' 때문이 아닐까 하고 생각은 하는데, 혹시 알고 계신 분이 있다면 조금 더 상세하게 설명 해주실 수 있을까요?
2010.01.19 13:31:23
코딩으로 UI 다 만들어보세요..
저는 XML, 코딩 둘다 해봤는데, 코딩으로 하면 더 복잡하고 유지보수도 힘들어집니다.
어떤 유명한 사람들이 그러죠.. 같은 프로그램이라도 코드양을 적게하라고^^;
UI와 로직을 분리해서 개발하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저는 XML, 코딩 둘다 해봤는데, 코딩으로 하면 더 복잡하고 유지보수도 힘들어집니다.
어떤 유명한 사람들이 그러죠.. 같은 프로그램이라도 코드양을 적게하라고^^;
UI와 로직을 분리해서 개발하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2010.01.19 18:39:15
댓글 달아주신 분들께 모두 감사합니다.
제가 찾은 자답입니다.
큰 개념상으로 이야기를 한다면 SSamDDak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MVC를 적용하기 위한게 가장 큰 이유라고 하네요.
자바소스에서 레이아웃을 작성했다면 레이아웃을 변경할 때마다 소스를 재컴파일을 해야 하는 작업이 소요가 되겠지만, xml로 레이아웃을 작성 했을 경우에는 그냥 xml 파일만 수정하면 되는거죠.
그리고 안드로이드가 실행될 때 Activity에서 Resource(xml)의 속성들을 Loading하여 Manifest에 정보를 띄워놓고 사용하기 때문에 퍼포먼스적인 이점도 있다고 합니다.
제가 찾은 자답입니다.
큰 개념상으로 이야기를 한다면 SSamDDak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MVC를 적용하기 위한게 가장 큰 이유라고 하네요.
자바소스에서 레이아웃을 작성했다면 레이아웃을 변경할 때마다 소스를 재컴파일을 해야 하는 작업이 소요가 되겠지만, xml로 레이아웃을 작성 했을 경우에는 그냥 xml 파일만 수정하면 되는거죠.
그리고 안드로이드가 실행될 때 Activity에서 Resource(xml)의 속성들을 Loading하여 Manifest에 정보를 띄워놓고 사용하기 때문에 퍼포먼스적인 이점도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xml로 하면 더 편리하죠.
다국어 지원도 쉽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