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 많은 개발자 분들이 아시겠지만, 그냥 모르는 분들을 위해 몇가지 팁을 적어놓습니다.


여러 대의 컴퓨터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프로젝트 동기화와 버전관리 기능이 아주 중요하죠. 


이런 대 쓰라고 있는 것이 SVN이나 github 등 이지만, 몇가지 문제가 있죠.


SVN을 하나의 컴퓨터 내에서 쓰면 버전관리는 되겠지만, 서버를 두지 않으면 여러 대에서 쓰기가 쉽지 않지요.


github라던가, SVN을 code google 플랫폼 같은 곳에 올려서 쓰는 방법도 있지만, 이건 오픈소스화 해야 하므로 남들이 볼 수도 있구요.


private 기능을 쓰려면 돈을 내야 하고, dropbox + SVN 조합도 가능하지만, 가장 큰 단점은 github나 SVN의 경우 사용법을 익혀야 한다는 것이죠.


저처럼 이런 것들을 귀찮아하시는 분들은 그냥 dropbox + eclipse 만으로 동기화와 버전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검색해보면 많이 나오는 정보인데요,


1. 일단 eclipse 의 workspace 를 로컬 폴더 아무대나 설정 후,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이 workspace 는 dropbox 내부에 해도 되고 로컬로 해도 되고 상관 없습니다.


2. 프로젝트 파일을 이클립스에서 지우는데, 이 때 로컬에 있는 것까지 지우는 옵션은 체크하지 않습니다.


3. 프로젝트 파일을 드롭박스에 복사한 후, 이클립스에서 import 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이 때, 로컬로 프로젝트 복사하기는 체크하지 않습니다.

즉 soft link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4. 다른 컴퓨터에서도 workspace는 아무렇게나 로컬에 지정하고, 드롭박스에서 프로젝트만 import 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로컬로 프로젝트를 복사하는건 체크하지 않습니다.


Eclipse 자체가, workspace 기반이라서 workspace가 바뀌면 설정 또한 바뀐다는 걸 아실 겁니다. 그래서 텍스트에디터에서 쓰는 방법으로는 안되고 이런식으로 합니다. 여러 대의 컴퓨터에서 이클립스 설정을 동일하게 하시려면 이클립스 경로와 workspace경로만 복사해서 쓰시면 됩니다. (외부 플러그인도 포함하려면 같은 경로로 복사) 이런식으로 하면 편하게 버전관리와 동기화가 가능합니다. dropbox에서는 테스트해보았고, daum cloud에서는 테스트는 안해보았지만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에서 쓴다면 daum 클라우드가 나을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용량도 훨씬 크고 ㅎㅎ

Entrepreneur, Embedded/Software Engine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