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며칠 쉘위애드를 적용중인데 다른 광고 플래폼과 비교해서 과정이 쉽지가 않네요..
다음은 지난주 금요일부터 지금까진 적용한 간단한 일지니 참고하세요.
1. 첫날
- 적용시 프로가드에서 빌드 오류가 나서 새로운 SDK를 받음.
- 압축 파일명은 ShallWeAd_AndroidSDK_2.0.zip 인데 JAR 파일명은 ShallWeAd_AndroidSDK_1.0.jar -> 의아했음
- 새로 받은 SDK는 ShallWeAd_AndroidSDK_2.0.jar 으로 수정했지만 왜 버저닝은 그대론지 -> 혼동이 우려됨
2. 둘째날
- 수정된 버전으로 빌드는 잘됐지만 광고실패 이벤트가 없어서 기존 다른 플래폼과 비슷한
코드로 구현하다 광고 안나오는 원인을 찾느라 한동안 삽질 ㅠㅜ
- 다른 광고 플래폼은 광고수신 성공 이벤트가 있기 때문에 성공 이벤트 수신전까지는
광고뷰를 안보이도록 하는데 이건 해당 이벤트가 없어서 로고가 보이더라도 어쩔수없이
처음부터 비져블 상태로 둬야 함 -> 로고가 없는걸 개발자는 선호합니다.. 배너 한쪽에 작게 넣으시던지..
3. 셋째날
- External jar file 다운로드가 제대로 안돼 원인 분석중.. 아마 미처 다운로드 완료전
광고 실패 이벤트의 UI 처리 로직이 광고뷰의 destroy 를 호출하므로 다운로드가 취소되는듯.. -> 답변 대기중.
- 광고 실패시 다른 광로를 호출해야 하므로 쉘위애드만을 위해 UI 코드 수정은 좀 곤란함.
열심히 하시는게 보기 좋아 사용해 보고 싶어도 좀 피곤하네요.. 내가 SDK 테스트 직원인가 싶기도 하고 쩝..
광고하나 붙이는데 이렇게 시간이 들어가니 차라리 이시간에 기능하나라도 더 개선하는게 좋지않나 회의가 듭니다.
기술만은 자신있다고 하셨지만.. 제 경험상 100% 동의하기 쉽진 않네요..
아무래도 한다리 건너니 테스트가 많이 부족한듯 보입니다.
* 2줄 요약
- 다른 광고는 2시간 또는 길어야 하루면 보통 적용했는데 쉘위애드는 어플 특성이나 환경에 좀 약함.. 좀더 경험이 필요한듯..
- 아직은 신중하게 적용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시간을 충분히 잡고 진행하시길..
* 쉘위애드 관계자분이 보시면 좀 기분이 상하실 수도 있지만 이글이 개선에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 남깁니다.
너무 감정적으로 대응하시는 듯.... 보기 좀 많이 안좋네요....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 남기셨다는데 이런상황이면 좀 더 발전된 모습을 보여주겠다는 답변을 달아주시면 될것을
"악의적으로 비난하여 어떤 득이 개발자 분에게 생길지는 의문입니다." 이런 글을 남기시는건 회사의 입장인지 궁금하네요~
요밑에 오늘 애드립에서 답변달아두신거랑 너무 비교 되는듯하네요.
개인적인 판단과 감정에 의한 댓글을 남겨 많은 분들을 언짢게 해드린 점 사과드립니다.
앞으로 좀 더 완벽한 SDK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미안하다는 말씀 다시 드리며 앞으로도 열심히 하겠습니다.
소중한 경험담 감사합니다.
이분이 3일이 걸렸다면 다른 분들도 3일이 걸릴 수 있는 여지가 있는건 분명하구요.
이런 정보가 공유되야 다른 분들이 삽질하는 시간이 줄어들겠죠.
to 쉘위애드
어플 등록하지 않고도 sdk를 받을 수 있는 링크를 열어두셨으면 합니다.
적어도 샘플 정도는 돌려볼 수 있도록요.
어제 이글 올리고 잠든 사이에 쉘위애드 관계자분들이 보시고 뭔 일이 있었나요?
to 쉘위애드 관계자분
제글에 감정이 상하셨다면 죄송합니다만 개선될 여지가 많아보여 안타까운 마음에 글을 올렸습니다.
다른 개발자분들도 이런 정보는 공유하는게 도움이 될거라 생각했음은 물론이구요..
제가 좀 심한 귀차니즘 성격이라 웬만하면 즉 별 관심없으면 이런글 안쓰는데...
강대근 팀장님 및 기술지원 담당자분 모두 그동안 주말에도 까다로운 질문에 답변 달아 주시느라
고생하셨고 고맙게 생각합니다. 이따 전화로도 연락드리겠습니다.
하지만 제앱에 당분간 쉘위애드를 적용하기는 여러가지 이유로 힘들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유를 일일이 설명드리긴 힘들고 위글을 보시면 짐작하시겠지요..
개발자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진행하기가 쉽지는 않을거라 짐작합니다.
하지만 저희 개발자 입장처럼 컴맹이나 스맛폰 사용에 미숙한 분들..
심지어 아무 이유없이 악플다는 막되먹은 분들을 상대하기보단 상대적으로
편할거라고도 생각하고요..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개발자를 위해 열심히 광고 플래폼 사업하시는 모습이 보기좋고
저도 화이팅하는 마음입니다만.. 마케팅에 비해 기술지원 및 테스트는 뭔가 2% 부족하네요..
아.. 홈피도 마찬가지로 신뢰성이 조금 부족하다는 느낌입니다.
다음에는 좀더 발전된 모습으로 만나길 바랍니다.
그럼.. 건승하세요.
안녕하세요.
전에 말씀드렸듯이 광고가 없을 때 뷰를 디스트로이 하는 앱의 문제가 되는 시나리오가 발견되어, external jar 다운로드 관련하여 개선된 SDK는 테스트를 완료하여 1~2일 내에 배포가 될 예정입니다.
External Jar 방식의 경우 SDK가 업데이트 될 때 마다 개발자가 앱을 재배포 해야 하는 불편함을 덜어드리기 위해, 서버 트래픽 소요에 대한 반대를 무릅쓰고 부단한 노력을 기울여 만들어낸 시스템입니다.
160KB 가량 하는 External Jar를 다운받는 시간동안 최대 2~3회 가량의 페이지뷰 횟수가 디바이스당 최초 앱 설치시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이 있어서 이 부분 관련하여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모든 면에서 좀 더 개선된 SDK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럼 곰토스님의 건승을 빕니다.
광고사들이 개발자를 베타테스터 쯤으로 생각하는거 같아요.
물론 버그 잡기가 어려울수도 있지만...
Admob도 예전에 예외오류로 APP 죽이는 경우 있었지요.
Adam은 APP 죽이는 경우와
광고화면 안 나오는 문제 있었는데요.
I 모사는 여전히 버그 있는데, 리포트해도 못 고치고 있고,
B 모사는 SDK 설명이 졸라 부족하고, 홈페이지도 엉망이라 시도하다 포기...
일본 A모사는 SDK가 참 부실해서 붙이다 포기하고...
그러고 보면, 아직 Admob 만한 사이트가 없는거 같아요.
수익이 좀 적어서 탈이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