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열심히 일 하다가;; 분위기 전환겸 글 하나 투척!

최근 앵그리 버즈가 무료 광고로 유료 앱보다 돈을 더 많이 벌 수 있다 라는 기사가 광고 앱에게 희망을 주고 있는데요.
앵그리 버즈야 앱도 최고로 잘만들었고 원래 탑이였기에 쉽게 입소문이 나서 대중화가 될 수 있었던 것이고...
소소하게;;; 용돈이나 버는 개발자들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써 보려고 합니다.

1년 전이야 앵그리 버즈도 앱스토어에 올릴 때에는 고민 없이 그냥 1불에 올렸을 껍니다.
모바일 광고 시장도 작았고 사용자도 적었구요.

하지만 이제는 광고로 올릴지 유료로 올릴지 고민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오늘 밴치마킹 할 대상은 도돌 배경 만들기 라는 앱입니다.
안드로이드 펍에도 소개 ( http://www.androidpub.com/963882 ) 했었는데요.
나름 야심작(?) 이였지만 트렌드가 되지 못하고 있어 슬퍼 하고 있습니다. ㅠㅠ
야금야금 사용량이 늘어나긴 하지만...

도돌 배경 만들기는 안드로이드 마켓에 유료 ( $1 )와 무료 (라이브포인트 광고) 로 모두 올라와 있습니다.

몇 가지 fact를 보고 가자면

지원 언어 -> 한국어, 영어
사용자 비율 -> 유료 :무료 = 1 : 10
무료 사용자 비율 -> 국내 : 해외 = 5 : 1
유료 사용자 비율 -> 국내 : 해외 = 5 : 6
사용자 언어 -> 한국어, 영어, 러시아, 스페니쉬 순

제일 중요한 수익은
Ad : Paid = 3 : 8
입니다.

유료와 무료의 차이점은 광고 밖게 없습니다. (코드 수정도 귀찮고;;; 무료에서 막아봤자 욕만 먹고)
소비자 잉여를 활용한 형태라고 생각 합니다. $1 정도 개발자야 수고했다 먹어라 또 잘 만들어줘~ 이런 느낌;;;? ㄳㄳ
유료 수익은 3 개월 이상 비슷한 금액을 유지해 왔습니다.

도돌에서는 앞으로 무료와 유료 모두 지원하는 형태로 앱을 내놓을 계획입니다.
아무래도 앱을 잘 만들었지만 트렌드가 되기 어려운 경우 광고만으로 기획하는 것은 좋지 않아 보입니다.
유료 앱에는 가장 기본적인 LVL이 설정 되어 있습니다. 그래도 크렉이 무섭다면 답 없지요. -ㅠ-

좋은 개발 하시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