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개발 질문/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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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Android ndk opengl1.1 을 활용해서 3d 게임을 제작중에 있습니다....
한가지 궁금한점이 있어서 그런데... ndk 예제 중에 san-angles에서 importgl.c 파일을 보면 opengl에서 사용돼는
모든 gl관련 함수들을 글로벌에 등록하는 과정이 있는데 이렇게 꼭 해줘야지만 opengl 함수를 코드내에서 사용할수 있는건가요?
그냥 #include <GLES/gl.h> 헤더 파일 포함 시키고 gl관련 함수를 바로 쓸순 없느건가요? 바로 호출해서 그릴순 없는건가요?
2010.10.21 00:21:25
우선 답변감사합니다. 현재 작업중인 네이티브 코드들은 cpp 파일로 구성이돼있습니다. cpp 파일을사용하는데도 importgl 을해줘야하는건가요?
2010.10.21 09:21:20
빠른답변 감사드립니다. 근데 마지막으로 하나만 더 질문 드리겠습니다. 현재 sans-angles 예제의 android.mk 파일을 열어 보면
LOCAL_CFLAGS := -DANDROID_NDK \
-DDISABLE_IMPORTGL
이런식으로 디파인이 돼있습니다. 그리고 importgl.c 와 inportgl.h파일을 열어 보면 gl관련 함수를 등록하는 모든 함수들이 #ifndef DISABLE_IMPORTGL 이 걸려있어서 컴파일시 gl관련 등록하는 과정이 안들어 갈것 같은데... 제가 잘못 알고 있는건지 답변좀 부탁드릴께요.. 아참 그리고 마지막으로 importgl을 꼭 사용해야 한다면 importgl에 추가돼있는 gl함수 외의 함수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직접 추가 해줘야 하나요? 예를 들면 glDrawArray는 있는데 glDrawElement는 없더라구요... 답변 감사 드립니다..
c에서 이를 불러오기 위한 과정을 importgl.c를 이용하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편하게 쓸수 있는 심볼로 매핑한다고 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