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도돌입니다.
배경화면 만들기라는 유료 앱을 만들고 판매에 들어 간지 음.. 4개월 정도 되었을까요?
대부분 저의 앱이 그렇듯 개인적으로 필요해서 만들고 실험삼아 올렸었죠.
자주 쓰는 앱도 아니고 유틸리티로 배경 설정해 주는 것인데.. 욕 참 많이 먹고 있지만 나름 유용한 앱이라고 생각합니다. ㅠㅠ


1. 판매량

안드로이드 마켓에서는 1600개 팔렸습니다. 해외 사용자가 40% 정도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 $1 )
tstore에서는 300개 팔렸구요. (900원)

 두 마켓을 다 이용 하고 있는 개발자 입장에서 느끼는 것은 android market은 개발자를 많이 생각해 준다고 느껴지는 데에 비해 tstore는 그렇지 않다 입니다. 등록 부분을 제외하고 유료 판매만 보자면.. android market은 사용자 취소와 수수료, 세금을 제외하고 매주마다 지급이 이루워 집니다. 그에비에 tstore는 휴대폰 미납요금, 결제 수단에 따라 미뤄지는 결제일 따지면 실제 통장에 들어온 돈은 판매 금액의 몇 % 안됩니다. 참 허탈하죠.

 안드로이드 마켓이 유료 판매가 안되는 이 특수가 끝나도 tstore가 살아 남으려면 이제 돈을 사용자가 아닌 개발자를 위해 써야 할 것 입니다. 의미 없는 돈 뿌리기 말구요.

 좋은 앱을 만드시면 꼭 전세계에 publish 하시길... 
 사용자도 해외 사용자가 더 generous 합니다. 평점이나 구입 후 취소율이나 이런거 보면 차이가 많이 나죠.

 무료 광고는 국내 
 유료 일회용앱은 국내
 유료 유틸리티는 해외 (닥스피스님의 ZP dashboard 는 국내와는 달리 해외에서는 정말 반응이 좋습니다.)

 지속적이고 큰 수익을 얻으려면 세계 발매가 답이겠죠..


2.안드로이드 마켓 결제
 
 중복결제.
 ㄷㄷ 이걸로 개발자를 욕하는 분들 참 많습니다. 처음 카드가 유효한지 확인 하기 위해 결제를 미리 해보는 건지는 모르겠습니다만. 3번까지 중복 결제가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런 문제를 제기 했던 분들이 지속적으로 문제가 해결 되지 않았다고 연락을 주시는 분은 없었습니다. 아마 알아서 취소가 다 되는듯 합니다. 날 속이고 내 돈을 날로 가지고 가려고? 라는 말과 함께 욕하시는 분도 종종 있지요..

 $1 결제.
 국내 특정 카드의 경우 $1 이하 결제가 안됩니다. 그래서 꼭 $1 이상 판매를 하시길..

 결제 취소.
 개발자도 결제 취소를 할 수 있습니다만... 가능한 것이 있고 불가능한 것이 있는 것 같습니다. 구글 체크아웃에서 검색이 정말 어렵습니다. 한글 검색 우선 안되구요. 국내가 아닌 카드 정보에 이상한 내용을 쓰시는 분이 참 많아서 직접 페이지 넘겨가며 찾아보기도 어렵습니다.. 


3. 사후 관리
 앱을 만들때 그 목표가 있고 목표를 이루면 출시를 합니다. 후에 지원해 주는것이 개발하는 것보다 더 어렵습니다. 일회용 앱이 아니라면요. 꼭 필요하다는거 만들어 줘야하고 쉬운 질문 답변해주고.... 이건 개인이 할짓이 못됩니다. ;; 유료 앱의 경우 책임감이 더하기도 하고.. 답변 잘 안해주면 또 이상한 소문돕니다. 종종 진상도 부리구요.. 우와..
 무료 앱은 더한게.. 도돌 폰 사용량의 경우 일주일만 쉬어도 수백통.. 답변 다 못하죠;;
 도돌 시리즈가 좋은 예(?)가 되어 보여지고 있습니다. 연구해 주세요

 
4. 뭘로 돈벌지
 저야 이것저것 새로운 것을 좋아해서 우선 일을 벌리고 보는데...;;
 마이너한건 어떤 방법으로던 돈을 못버니 절대 취미로 만드시고.... (돈을 받는 다는 것 = 스트레스)
 그냥 자극적인 일회용 앱을 만들거나 (유료) 대중에게 인기가 있을만한 크고 아름다운 앱을 (무료 광고) 만드시면 잉여 수입으로는 괜찮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확실하지 않다면 시작하지 마세요. 시작하면 되돌릴 수 없습니다 ^^*
 욕 먹으면서도 이성을 잃지 않고 천천히 업데이트 할 수 있는 자신이 있다면 마켓에 들어 오셔도 좋습니다.

 그렇다고 마켓이 망했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저도 어느 정도 수익을 올리고 있으나 지속적인 수입이라는건 참 어렵습니다. 라이프 사이클을 길게 유지하기 어렵지요.
 각오(?)하시고 좋은 기획하셔서 돈 많이 버시길 :)
 
ㅋ 이상 마켓 리뷰로 시작해서 개발자의 슬픈 넋두리로 끝나는 글이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