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낵교입니다.

안드로이드 마켓 유료등록중이신 분께 여쭙어 확이하고싶은게 있어 글을 올립니다.

해외향 마켓위주로 무료어플 개발등록하다가 이번에 일본쪽 경유해서 유료로 등록을 해볼까 합니다.

근데 제가 알고있기론 아이폰앱스토어나 티스토어는 유료판매가격을 조정이 가능한데

안드로이드 마켓은 불가능하지 않았나요?

제가 소속된 회사서는 마케팅담당부서에서 가격유연제를 언급하고 있는데(가격을 조정하자는거지요 아이폰앱스토어처럼),
곰곰히 생각해보니,

제가 알고있던 가격조정이 불가능한 안드로이드마켓이다라는 전제에서.. (제가 정확히 모릅니다.. 유료등록해보신분 댓글을 환영합니다!!)
안드로이드마켓에 Publish와 Unpublish메뉴는 있는데반면, 아예 어플을 내리는건 없다는게죠..

이말인즉슨 안드로이드는 패키지명으로 구분되니깐, 예를들어 8달러에 올린 어플이 있고, 나중에 이거를 가격을 낮춰 3달러에 마춘다고한다면, 새로운 패키지명으로 3달러를 올려야한다는 것인데..
이미 8달러에 구매한 사람들을위해 업데이트도 해주어야하는 상황이 오면, 둘다 publish모드로 진행을 해야하고,
즉, 마켓에는 똑같은어플(패키지명만다른)이 각각 8달러 3달러에 올라오는 상황으로 가는게 아닌가 어제 문득 생각이 들었습니다.

결론은, 안드로이드 마켓이 가격조정이 가능한가? 요부분이였습니다.
항상 무료 위주로만 생각하고 업로드사용하다보니 이제와서야 늦게나마 이러한 부분에 신경을 쓰게되네요.
도돌님의 폰배경만들기 어플설명 블로그에 올라온거 보니까 할인은 적용이 되는듯한데요.(이것이 바로 가격조정한 바로 그것일까요?)

댓글 혹은 정보 공유 부탁드립니다/  '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