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개발 질문/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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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웹사이트의 이미지들 (웹툰이나 팬픽같은 비트맵.. 물론 저작권이 있구요) 을 모바일로 전달하는 앱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있는데요.. 문제는 안드로이드용 앱이네요.
폰들마다 해상도가 달라서.. 일일히 폰마다 앱을 따로 만들려면 너무 어려울것 같고..
검색해보니 모바일 기기들은 컴퓨터처럼 해상도를 바꾸지 못한다고 들었는데 맞나요?
큰 파일 하나를 받게 해서 리사이즈 하게 할수도 있을것 같은데, 그렇게 되면 자원낭비도 있지만 (데이터사용, 서버트래픽) 그림들이 찌그러질 것 같아요. 웹툰을 그리는 친구 말로는 1/2 이나 1/4 로 뚝 떨어지게 축소가 안되면 픽셀들이 찌그러질것 같다고 하네요. 제가 그래서 640 그림을 확대 해봤는데 꽤 흐려지구요. 나쁘진 않은데 샤프하게 이미지들을 모바일 사용자들에게 전달하고 싶어서 맘에 들진 않네요.
이런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하는건가요?
제가 개발자가 아닌지라 이곳에 질문을 올려도 될지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답을 얻을 수 있는 곳이 이 게시판밖에 없을것 같아서요.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2010.05.19 11:34:07
정 뭐하면 어플에서 핸드폰의 해상도를 서버로 전송해서 전송한 해상도에 적당한 이미지를 보내주면 그나마 고민이 해결되죠 .
결국 웹툰하나에 해상도에따른 이미지만 가지고있다가 보내주면 =ㅅ= ;
2010.05.19 17:39:25
두분 답변 모두 감사합니다.
제가 아직 모자라서 제대로 알아 들었는지도 걱정이네요. 검색을 해봤는데:
이렇게 나오네요. 그리고 설문결과를 보면 http://developer.android.com/resources/dashboard/screens.html
아직까지 많이 쓰이는건 480 이랑 800 정도겠네요. 그럼 만약 만들게 되면 두가지 해상도를 염두해둔 후에 모바일용 이미지들을 서버에 올려야겠군요. 만약 제가 잘못 알았다면 답변 주세요. 열심히 배우겠습니다!
웹툰이 "정열맨" 정도의 길이면 현재 안드로이드에서는 매우 힘들다고 생각됩니다. (아이폰 네이버 웹툰처럼 통으로 불러오는 방식으로는. )
또한 320*480 / 480*800 등의 다양한 해상도가 존재하기 때문에 서버쪽에서 다양한 사이즈의 콘텐츠나 클라이언트쪽에서 해상도에
맞는 로직을 가지고 있어야 할듯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