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14년차 개발자 입니다.

현업에서는 주로 자바/스프링으로 서버단 작업을 하지만

안드로이드, 아이폰, node.js, php, c# 등도 꾸준히 공부해서 웬만한 개발을 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현재 광화문에서 국가프로젝트를 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으로 프로젝트형 개발모임을 시도해보려 합니다.

매번 기초강의만 하다보니 지겹기도 하고, 제가 원래 하고 싶었던 교육프로젝트를 한 번 시도해보고자 합니다.


프로젝트형 개발모임이란?

말그대로 하나의 개발프로젝트를 정해서 팀원들이 업무분장을 하여 자신이 부여받은

개발범위를 직접 코딩해봄으로써 코딩실력을 향상 시키는 코딩스터디 모임입니다.


어떻게 진행되나요?

해커톤처럼 팀원들이 모여서 1박2일 밤을 꼴딱 새면서 개발.... 하기는 무리이고,

주말에 모여서 바짝 개발하는 방식으로 매주 토, 일 오전 10시부터 18시까지 진행됩니다.

코딩 그까짓거 초보딱지 떼는데 8시간씩 4주 진행하면 앱하나 만들 실력 될거라 봅니다.


무엇을 공부하나요?

안드로이드, 아이폰과 node.js를 공부합니다.

네이티브로 앱만들고 서버연동은 node.js로 합니다. 평소 안드로이드 또는 swift에 관심 많거나 앱 개발자 혹은 node.js를 공부해보고 싶은 분이 오시면 좋을 것 같네요.

물론 아예 모르는 초보분도 오셔도 됩니다. 열심히 할 각오만 되어있으면 됩니다.

제가 직접 강의하지 않습니다. 단지 코칭과 방향제시만 합니다.

왕초보가 어느정도 개발할 줄 아는 실력으로 거듭나는데 현재의 교육모델이 과연 효과적인가를 

확인할 수 있는 교육지표가 되기 때문이죠.

단, 많은 스터디 그룹 진행경험상 왕초보분이 가장 이탈율이 높으므로 과연 학습의지가 있는가에

대한 사전 평가기간을 두겠습니다.


스터디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토요일반 / 일요일반 나눠서 진행합니다. 둘 중 하나에 참여하시면 됩니다.

토요일반)

매주 토요일 10:00~18:00 까지 입니다.

이번주 바로 시작

일요일반)

매주 일요일 10:00~18:00 까지 입니다.

이번주 바로 시작.


첫모임은 이번주이고, 주말에 모여서 운영할 예정이며

주중에는 온라인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구체적인 진행계획은 밑에서 설명드립니다.


왜 이런 모임을 진행하려 하나요?

코딩은 직접 해보는것이 실력향상에 제일 좋다고 봅니다. 에러를 겪어보고 그 에러를 해결하기 위해

구글링 하고 키워드를 찾아서 문제해결해 나가는 과정 자체가 코딩실력의 향상입니다.

시중의 코딩책은 보통 두껍습니다. 책 전체를 다 훑어보는 것도 좋지만 제일 빠른 실력향상의 길은

직접 서비스를 만들어 보는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모르는 것을 찾아 스스로 해결해 봄으로써

문제해결력도 기르고 디버깅스킬도 기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혼자하면 나태해지고, 배움의 속도가 더디지만 팀프로젝트로 하면 동기부여도 되고 서로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형태의 코딩학습은 바로 팀프로젝트라 생각합니다.


따로 참가비용이 있나요?

참가비 및 일체의 비용은 없습니다. 오히려 배고플때 제가 먹을꺼 쏩니다.

참고로 저는 술을 매우 좋아합니다. 음주코딩 고고!

9월 한 달 간 체험단 형식으로 진행해보고 미흡한 부분들, 보완해야할 부분들은 정리해두었다가

점점 업그레이드 해나갈 생각입니다. 9월 한 달 해보고 영 아니다 싶으면 접을 수도 있고,

괜찮다 싶으면 11월 혹은 12월부터 유료 모임형태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어떤 주제로 만드나요?

주제는 시중에 대중화된 형태의 앱을 만들어봅니다.

소셜데이팅 앱, 소비자와 공급자를 연결해주는 플랫폼앱, 직원관리 앱, 재능거래 앱 등 입니다.

혹시 팀원중 기획센스가 있는 분은 만들고 싶은 기능을 덧붙여도 됩니다.

만들어진 앱은 취업포트폴리오로 사용하시거나, 아니면 상업적으로 이용하시거나 마음대로 하셔도 됩니다.

모든 소스는 gitlab을 이용할 예정이라 참여인원에게 공유됩니다. 단, 모임에서 강퇴시 열람권한도 회수됩니다.


만드는거 자체에서 흥미를 느끼고 완성되었을때 희열을 느꼈으면 합니다.

제가 추구하는 교육의 성과는,

전체프로젝트의 개괄적인 내용을 경험해 봄으로써 기본적인 뼈대 지식을 얻는데 있습니다.

대중화된 앱기능을 만들어봄으로써 보편적인 기술지식을 빠르게 습득할 수 있습니다.

팀원 모두가 노력하여 서로가 서로에게 가르쳐주기도 하고 배우기도 하는 구조를 만들고 싶습니다.


팀원 구성은 어떻게 되나요?

안드로이드 또는 swift 앱을 공부하고 싶은 분.

node.js를 공부하고 싶은 분.

되도록이면 한 팀에 안드로이드 개발자 + 아이폰개발자 + 노드 개발자가 같이 있도록 구성하려 합니다.


참가자격 제한이 있나요?

제한은 없습니다. 다만, 팀프로젝트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인성이 덜 되었거나 민폐스타일은 강퇴처리합니다.

왕초보일수록 더 하드트레이닝을 시킵니다. 주말모임을 위해 주중에 더 열심히 해야하는 구조입니다.

열심히 할 자신없는 분, 주말에 바쁜 분, 간보다가 분위기 흐릴 분은 사양합니다.


어떻게 참가신청 하면 되나요?

제 메일로 신청하세요.

email : azanghs@naver.com 


참가 하고픈 프로젝트/신청반/관심기술/이름/사는곳/나이/경력/연락처

ex) 소셜데이팅 / 토요일반 / swift / 홍길동 / 목동 / 27세/ 아이폰 앱개발 3년차 / 010-0000-0000

를 적어서 보내주시면 됩니다.


어디서 모이나요?

제 개인 사무실에서 모입니다.

상왕십리역 도보 5분 거리입니다.


구체적인 스터디 진행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셜데이팅, 플랫폼앱, 직원관리 앱, 재능거래 앱 4개중 하나의 팀에 배속됩니다.

하나의 팀에는 안드로이드개발자, 아이폰앱 개발자와 NODE.JS 개발자가 섞여있고 한 팀당 3~5인 정도로 구성됩니다.

코딩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DB설계, 개발서버제공, 스케쥴관리, 업무배정 등은 제가 서포트합니다.

저는 총괄 pm을 맡고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완수될 수 있도록 코칭합니다.

기본적으로 회원가입/로그인, 뷰화면 구성하기, 오토레이아웃/xml레이아웃, 서버통신, CRUD 등을 다뤄볼 수 있고 하나의 앱을 완성해봄으로써 네이티브앱을 만들때 전체적인 구조와 기본 뼈대 지식, 문제 해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디자인은 전혀 신경쓰지 않습니다. 예쁘게 만드는것에 시간투자 하지 마시고 기능구현에만 집중합니다.


매주 토/일요일 10시부터 18시까지 진행하고 배고플때 먹을꺼 쏩니다.

개인노트북 성능이 딸리면 심지어 노트북도 제가 빌려줍니다.

업무 TASK를 세분화하고 서로 도와가면서 진행합니다. OUTPUT을 내도록 스스로 노력합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실력향상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월-금 주중에는 자신이 부족하다고 판단되는 부분을 집중 공부합니다.

그리고 다음 주말모임에 이전보다 훨씬 업그레이드된 모습으로 등장합니다. 

그리고 아웃풋 -> 부족한점 깨달음 -> 주중공부 -> 다시 주말모임

한 달 내에 간단한 앱 형태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두고 학습하여 실력을 급상승 시킵니다.


과연 잘 될까요?

글쎄요. 한 번 해봐야 알겠지요.

사실 스터디모임에서는 리더가 제일 중요합니다.


많은 경험상 스터디모임이 깨지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입사한지 얼마 안되어 실력향상을 위해 스터디 모임에 나갔지만 잦은 야근, 심지어 주말출근으로 인해 결석함.

그렇게 모임에서 한 두명 빠지다보니 모임 깨짐

2. 첫모임에는 기대를 걸고 참석했지만 다시 타성에 젖어 만사 귀찮아짐. 그래서 안나오고 참여자 저조로 모임깨짐

3. 취준생, 이직준비생의 경우 포트폴리오를 위해 초반 참여하다가 취업 후 바빠져서 안나옴

4. 지역이 먼사람은 첫날 참여후 다음주 다시 가려니 귀찮아서 안나옴

5. 둘이 눈맞아 둘 다 안나옴.(애초에 다른 목적이 있었던 듯)

6. 주말에 결혼식, 가족행사, 여행등이 있어서 자주 빠짐. 그러다가 안나옴


위 케이스에 해당하시는 분은 오시면 안됩니다.


열심히 하실 분만 오세요. 일종의 체험단 모집입니다.

이 글을 늦게 보신 분도 언제든 참여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