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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오픈소스를 바탕으로 소스를 수정해서 제 어플에 적용하려 하는데
찾아보니 저렇게 되어 있는 소스들은
사용시 어플의 설정이나 도움말 부분에 오픈소스 라이선스를 고지해야 한다고 하더군요
참조
http://www.olis.or.kr/ossw/consulting/history/detail.do?bbsId=2&bbsNum=675
Gmail의 설정에 정보를 보면 오픈소스 라이선스라고 명시되어 있고
파일명과 여러가지가 써있더군요.
근데 삼성 기본어플들을 보면 안나와 있던데 이건 오픈소스를 사용하지 않았다는 뜻인가요?
혹시 오픈 소스를 눈으로 보고 배운 후 자신이 참고하여
소스를 코딩하는 경우에도 라이센스를 고지해야되지..
오픈 소스를 수정하여 사용하는 경우 수정 소스를
라이센스 저작권자에게 제공해야된다는 글도 봤는데 상당히 복잡하네요.
다른분들은 어떻게 하시고 계시는지 궁금하네요..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개인적으로 원칙은 지키자라는 생각으로 저거 붙입니다.
오픈소스 라이센스는 상당히 다양합니다.
GPL -> GNU Public Licence (GNU 공공 허가서)
의 경우는 v2, v3 차이는 기억이 안나지만
이 라이센스의 오픈소스를 사용할 경우 결과물도 반드시 오픈소스여야합니다.
LGPL -> GNU Lesser (2.1에서 Library -> Lesser로 변경) General Public License
GPL과 비슷하지만, 독점 소프트웨어에 사용 가능합니다.
이 라이센스를 라이브러리 형태로만 사용한다면 소스를 공개하지 않아도 되고, 수정할 경우 그 수정된 라이브러리를 공개해야합니다. 수정된 라이브러리는 GPL이나 LGPL을 따라야합니다.
MIT 허가서 (BSD 계열입니다)
무상, 무제한이지만 저작관 표시. MIT 허가서를 소프트웨어에 기재해야합니다.
BSD 허가서
수정도 가능하고, 의무는 아니지만 수정한 것도 제한 없이 배포 가능. 상용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참고로 이 라이센스 자체가 공공기관에서 나온거라서 제한이 거의 없습니다.
아파치 라이센스는 완전자유?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단지 불가능한건 아파치 아이콘 쓰시면 안됩니다.
상용에 써도 상관없고 (대표적으로 아파치 서버, 톰캣 등등), 수정도 자유입니다. 공개 의무도 없구요. 단, 아파치 2.0 라이센스를 포함해야하고 그 라이센스가 아파치 재단에 의한것임을 명시해야합니다.
CCL은 좀 많아서 그냥 표로 첨부합니다. 딱히 설명도 필요없구요.
2차적 저작물에는 원 저작물에 적용된 것과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합니다.
영리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고 변경 없이 그대로 이용해야 합니다.
완벽한 라이센스 정보를 보시려면
http://www.olis.or.kr/ossw/license/compareGuide.do
여기 참고하세요. 한국 저작권 위원회입니다.
표 하나 첨부합니다
출처 : http://www.freesens.com/x/?p=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