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회사에서 안드로이드 앱 쪽으로 진출을 하느냐 마느냐의 문제로 기초적인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만,
검색을 하면 할 수록 햇갈리네요. 뭐가 진실인지 좀 알려주세요.


1. 구글 체크아웃 계정 등록 관련

"한국의 경우 개인의 금융정보를 외국에 있는 서버를 저장하는 것은 불법이므로 안된다. "
"한국에서 발행한 신용카드는 안된다."
"미국 등 일부 국가의 신용카드번호를 넣어야 하고, 구글 체크아웃은 국내에 정식 서비스 되지 않고 있다."
"..."

등등

여러가지 글이 많아서 일단 테스트 차원에서 제 개인적으로 등록을 해보았습니다만
구글 체크아웃 계정등록에는 문제 없이 성공했습니다.

처음 등록시에는 Location 리스트에 한국이 없으므로 배송지는 미국의 주소(배송대행업체)로 하고
신용카드는 저의 실제 카드번호(당연히 한국에서 발행한 카드(신한은행꺼))로 입력하니 잘 되더군요.
그 후에, [정보수정]으로 들어가서 주소를 한국의 실제 주소로 바꾸었습니다.
정보수정 시에는 Location에 한국이 있더군요. 도시명도 한글로 다 나오고.

이상으로 구글 체크아웃 계정 등록은 전혀 문제없이 계성 생성 마쳤습니다.
(카드 인증도 정상적으로 되었습니다. 1달러 어쩌고 저쩌고 하는거요)

한국에서 발행한 카드도 아무 문제없이 잘 되는 것을 확인했고, 한국에서 정식 서비스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살짝 돌아가면 아무 문제 없이 되더군요.

여기서 궁금한 점은, 저처럼 실제 한국 주소를 넣으면 이게 불법인가요?
제 이름과 신용카드번호/유효기간/CVC, 배송지주소 등을 외국에 있는 구글 서버에 넣는 다는 것 자체가 불법인지 알고 싶습니다.


2. 안드로이드 마켓 개발자 등록 및 유료 앱 등록/판매

구글 체크아웃을 정상적으로 마치고 나서 마켓에 개발자 등록을 시도했습니다.
저는 일단 프로세스만 알고자 테스트로 진행하는 것이라서 '등록비 25달러' 내는 부분에서 그냥 멈췄습니다만,

25달러를 내기만 하면 그 후에 아무 문제없이 유료앱을 등록 가능한건가요?
아니면 구글 체크아웃에서 '한국'으로 했기 때문에 개발자 등록이 안되는 건가요(=25달러 지불이 진행이 안되는 건가요?)

"단, 아직까지 유료 어플리케이션을 팔 수는 없다. 한국은 지원 대상국에서 아직 제외되어 있다"

위와 같은 기사가 있어서 사람 아주 헷갈리게 만드네요.

현시점, 개인이 아닌 한국내 회사차원에서 유료앱을 올리고 판매를 하는 것이 가능한지
(정말 떠도는 글처럼 미국에 현지 법인을 통해야하는지), 가능하다면 그 순서 및 방법과,
안된다면 어떤 부분에서 뭐 때문에 안되는 것인지(법적 문제가 있는지 등)

실제 진행해 보신 분 계시면 속시원히 답변 좀 부탁드립니다.

오늘 날씨가 꿀꿀합니다.

모두 힘내시고 좋은 앱 만드셔서 대박 나셨으면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