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현실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세로모드에서 구현해야 하는데 이게 

프리뷰를 setDisplayOrintation(90) 해 놨더니

눈에 보이기엔 잘 되지만

둥둥 떠다니는 아이콘들이 제멋대로 움직이네요

오른쪽으로 움직이면 위로 움직이고 -_-



찾다보니 angle을 이용하여 회전을 시키고 하는 것 같았습니다.

double angleX, angleY;

angleX = Math.toRadians(-90);     
m1.set(1f, 0f, 0f, 0f, (float) Math.cos(angleX), (float) -Math
.sin(angleX), 0f, (float) Math.sin(angleX), (float) Math
.cos(angleX));

angleX = Math.toRadians(-90);
angleY = Math.toRadians(-90);
m2.set(1f, 0f, 0f, 0f, (float) Math.cos(angleX), (float) -Math
.sin(angleX), 0f, (float) Math.sin(angleX), (float) Math
.cos(angleX));
m3.set((float) Math.cos(angleY), 0f, (float) Math.sin(angleY),
0f, 1f, 0f, (float) -Math.sin(angleY), 0f, (float) Math
.cos(angleY));

m4.toIdentity();

이것이 가로모드(landscape)일때 제대로 동작하는 수치입니다.
세로모드로 하려고 하는데 제대로된 수치를 찾을 수가 없네요
90도 꺾였다고 다 0 값을 줘봤는데.. -,.-;;; 이건 뭐 장난아닙니다.
혹시나 해서 -180을 줘도.. 혁시 이상합니다...

첫번째 angleX 0, 두번째 angleX -180, 세번째 angleY 0
으로 주니 조금 비슷하게 되는 것 같기도 한데.. 그래도 이상하네요...
몸으로 부딫히며 하나하나 대입해 보기엔 너무 광대합니다.
혹시 수학 잘하시는 분들은 저게 어떤걸 표현하는 것들인지 아실까요? ㅠㅠ
고수님들 도와주세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