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년 이전에 안드로이드를 잘 몰랐을 때,
앞으로는 스마트폰이라는 것을 사람들이 갖고 다니고,
그것에 맞는 유용한 콘텐츠를 잘 만들면, 돈이 될 수 있겠다. 싶어..
1년 넘게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자료를 준비했습니다.
오랜 시간 준비한 자료를 적지 않은 시간을 투자하면 완성될 것 같고요.
사업의 전제는 좋은 콘텐츠를 만든다. 사람들이 무료 버전을 이용하고,
유료 버전을 내려 받는다. 이 정도였습니다.
모토로이를 7월 말에 샀는데요. 어라..
유료 앱을 인터넷상에서 구하면, 그것을 그대로 설치하면 실행이 됐습니다.
수기가의 유료, 무료 앱이 토렌트로 공유되고 있더군요.
멍청하지만, 최근에 저는 다시 수익 모델을 점검했습니다.
유료 앱이 해당 기기에만 설치하고, 이용할 수 있다면,
가격을 마음대로 책정할 수 있겠지만, 유료로 나와도 공유되기 쉬운 환경에서
초반에 몇 명만 사거나, 선의의 차원, 귀찮아서 유료로 적은 돈이면 구매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앱이 국내용 콘텐츠앱이라, 2000~3000원,
대충 적게 개당 1천원 남는다고 설정하면, 남을 것도 없을 것 같고,
카피앱과 유사앱, 불법 공유에 포함되어, 판매는 줄어들지,
새로운 구매 정도가 더 올라갈 것 같지도 않고,,,
개당 이익을 1천원이라 한다면 1000원*5000개=500만원
(총 유료 판매의 총계를 이것도 높을 수 있지만, 최소의 수준으로 잡았습니다)
(개발자가 아닌 기획자이므로, 개발비도 들어갑니다)
(그 동안 들어간 시간, 노력, 돈은 포함시키지 않았습니다)
내가 고작 500만원 벌자고 1년 넘게 미친 짓했나...
500만원이든, 1천만원이든 실현되지 않은 불확실한 것이고,
차라리 임시 알바자리를 얻어 몸으로 일을 하는 것이
더 확실하고, 속 편하겠다는 생각입니다.
더욱이, 30대면,, 짧지만 굵게, 또는 적절히 안정적인 것을 원하는데,
그것과 전혀 맞지 않는 아이템이고, 앱 판매사업이었습니다.
앱을 통해 소개, 홍보하고, 그와 관련된 서비스 혹은 전자책 판매 사업을 생각했지만,
그것도 해당 아이템을 가지고 수익을 만드는 능력의 부족과
쉽게 이용할 수 있고, 콘텐츠를 보호하며, 출력할 수 있는 여건은 아닌 것 같습니다.
국내 콘텐츠앱입니다.,
수익적 모델로 차선의 차선이지만, 마지막으로 생각한 것이
무료앱으로 해당 분야에서 많은 사랑을 받는 앱이 되고, 이것에 광고를 붙이는 것입니다.
무료앱 제공과 광고수입입니다.
세계인을 대상으로 하면 무료앱과 광고도 살짝 해 볼 수도 있을텐데,,
아쉽게도, 한국사람만을 위한 앱입니다. 무료앱과 광고로도 시장이 너무 작습니다.
다운 받은 수가 아닌 현재 광고를 얼마나 자주, 많이 보는가 노출 수에 대한 수치가 있어야
광고를 제 값에 팔 수 있을 것 같고, 오늘 여기와서 게시판을 보고 알았는데,
현재는 다수 광고주들이 사용자가 앱을 이용하며, 해당 광고를
클릭해야 돈 주나요? 그렇다면,,, 더 절망적입니다.
사람들에게 이롭고, 나도 좋고, 그래서 가치 있는 유용한 콘텐츠앱을 만들자! 해서
1년 넘게 매진해서 미친 듯이 준비했지만, 순간 생각하니..
수익 모델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혼자 이건 아니다 싶어,,
콘텐츠앱 개발 사업을 접고 있는 상황인데요..
많은 선배님께 여쭙고 싶은 것은,, 생각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실제가 중요하죠.
무료앱에 붙는 광고는 앱이 다양해질수록,, 경쟁자가 많아 떨어질 수 있겠지만,
그럼에도 현재 시점으로 보면,,, 무료앱에 따른 수입이
대략 어떤 만큼의 다운로드을 가지고,,, 어느 정도 이익이 나는지
실제를 알고 싶습니다.
본 게시판에 또는 이메일로 짧게 부탁 드립니다. 부탁 드려요..
정우진 올림..
위에 쿨러님이 말씀하신 라이센스 서버를 이용한 방식...
T스토어에서도 적용 가능합니다. 다른 스토어는....안써봐서 모르겠네요..
프로그램에 약간의 소스코드를 심어 T스토어에 구매내역이 있는지 요청하는 방식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주 간단한 코드로 T스토어 개발자센터(??...앱 등록하는 곳)에 그에 대한 가이드도 제공합니다.
컨버전스님의 말씀처럼 죽어라 크렉해 보면 풀리겠지만 대부분의 경우 그런 노력을 들이기가 쉽지 않죠. 그렇기에 전파를 막기도 쉽구요.
아무래도 시장 조사를 더 해보셔야 할것 같습니다. :)
너무 앞서 걱정 하시는거 같네요~!
1년 동안 기획 하셨다면 그 걱정 보다는 먼저 앱을 완성하시는 먼저 같아요~
그게 나올 시점에 다른게 먼저 치고 나올지도 모르고요
안드로이드 마켓의 수익성이라... 결론 부터 말씀드리자면 안드로이드 마켓에선 유료 사업하면 망한다 입니다.
현재, 유료앱 판매량이나 광고 클릭수입이나 매한가지인데요. 안드로이드 마켓을 시장으로 보고 사업하면 무조건 망합니다.
전세계라는 넓은 시장? 안드로이드 마켓에 유료 어플 올린분중에 1000다운로드도 넘기기 어려워요. 아주 어려워요. 1년간 준비하시는
동안 많이 변했습니다. 그렇다고 티스토어? 가서 누적다운로드 보시면 알겁니다. 안드로이드 마켓은 망했구요. 애초에 아이폰 앱스토어랑
은 성질이 다릅니다.
그래서, 사실 수익 얼마다 하는 목표도 없고,
그냥 하루 점심값 정도만 나와도 그냥 하루는 점심값을 해결이 되는 구나..
오늘 점심값은 집에 부담은 안 주는 구나 ^^
하는 정도로 생각하고 APP을 올렸답니다.
현재 광고 수익으로 하루 점심값 정도는 나오는거 같습니다.
(유료를 제외한 무료 APP 만이요 )
유료 APP는 그보다 좀 더 나오더군요.
제 월급이나 뭐 그런것에는 비하면 한참 모자라지만, 이 취미생활이라도 안했다면
사실 없는 수익이므로 이런 욕심 안 부리면 그나마 괞찬은 영역이지 않나 생각됩니다 ^^
t스토어도 비슷한게 있는걸로 알고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