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개발자이고,

작은 어플에 이 광고모듈을 3년째 싫어서 서비스 중이다. 

하루에 광고수익이 많아 봤자 4~5천원 수준이라 

이번이 3년치? 정도 수익금을 환급을 한번에 몰아서 할려구 했다. 


 100마넌 좀 못돼어서 환급을 할려구 하니, 월초에만 정산 신청을 받는다고 한다. 

기다려서 신청을 했다.  그러니 관련 서류를 보내라고 한다. 

문제는 여기서 부터다. 

 개발자 페이지 Dashboard를 보면,  월별 환급 신청 후 관련 서류가 무엇인지 찾을곳 이 없다. 

그렇다고 담당자 메일이나 질문할수 있는곳이나,  그 흔한 전화번호 하나 찾을수 없게 해놨다. 


어쩌다  메일을 확인 하니, 메일로 환급 관련 된 메일이 TNKFACTORY로 부터 와 있는것이다. 

그런데 환급 신청 기일(월 1-5일)이 지났다고, 환급 신청이 자동으로 모두 취소가 되었다는 것이다. 


어떻게 된건지 늦게 메일을 확인하고 , 메일 내용에 붙어 있는 담당자에 전화를 걸어. 

문의흘 하니 다시 한달을 기다리란다. 

그리고 환급신청을 왜 월초에만 받고, 전화번호도 없고, 관련 서류 안내도 업고 문의하니..

아주 당연시하게 우리는 메일로 만한다. 공지사항에 있다고 한다. 


이 담당자의 태도도 문제지만 ,

 여기 개발자 DASHBOARD  사용해 본 사람들이라면 알겠지만, 공지사항 조차 찾기도 힘들다. 

오늘보니 개발자 DASHBOARD 화면 상단 한줄 롤링되는 것을 클릭해서 , 리스트로 가서 확인해야한다. 

모바일 서비스를 한다면서 개발자 인터페이스 아주 .. 난감하게 해놨다. 

이 담당자는 계속 환급 과정에대한 불합리성, 기본적인 서비스 구조에 대해서 따져물으니, 무조건 공지사항에 있다고,

돈을 안주겠다는게 아니냐 하면서 오히려 아주 당연하게 큰소리다. 

환급을 받고 안받고 대한 문제제기가 아니라,  왜  환급과정을 전체적으로 어렵게, 불편하게 해놨냐는것이다. 

대화가 안되고 , 목소리만 커지니 난감하기 그지없다. 

답이 없어보이고, 사실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면 된다. 


더해 환급 과정이 큰틀에서 제한적인,  그 이면에는 회사측  TNKFACTORY쪽에선 돈을 하루라도 더 오래 묶어 놓고 싶을 것이다. 

당연 그렇게  쌓여진 금액에 대해서 이익이 발생할것은 자명한것이고..

현재 여기 커뮤니티 상단 베너에 보면 "모바일 광고 수익 지급액이 350억 돌파"라고 대문짝만하게 표시되고 있는데,

100억이 하루만 묶어놔도 이자가 얼마일까?



마지막으로 아쉬운건 말이다. 

이 TNKFACTORY정도면 말이다.  이쪽 네트워크 광고쪽 회사중에 제일 큰 사이즈 중에 하나이고 

방금 안 사실이지만, 다음카카오 계열사란다. 

그럼에도 이런식으로 자기들 이익.편리한 방향으로 즉, 개발자들에게 불편하게 구성해놓고

다분히 의도적으로 돈 환급을 어렵게 해놓은  모양새를 보니, 좀 어처구니 없고 한심하기까지 하다. 

 

보통 어떤 서비스를 할때 말이다.  진입은 쉽게 나가는건 어렵게 머..  이렇게 푸는건 맞지만 말이다. 

사이즈에 따라 다르겠지만 개인 개발자들이 머 얼만큼 번다고 이렇게 까지..해놔야 하는가...?


어찌됐든 이글을 읽는 이쪽 회사 담당자들은 환급과정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이란걸 해보길 바란다. 

그리고 TNKFACTORY 이 회사의 광고모듈을 연계해서 광고로 수익을 낼려는 개발자들은 일단 유의하고 사용하길 바란다. 


이번달까지만 서비스하고 다른  네트워크 광고모듈로 갈아 타야겠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면 그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