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안드로이드 공부하고있는 대학생입니다.
더운날씨에 모두 힘내시고, 질답 게시판으로 많은 도움을 받고 한창 열심히 공부를 열심히하고있네요. 
감사드립니다.

이번에 궁금한점은 제가 SimpleCursorAdapter을 커스텀화 시켜서 아래의 구조를 구현했습니다




Lenearlayout에 들어가는 textview가 동적으로 1~n개가 들어가는 구조입니다.
코드상에서 textview를 생성하여 xml에 있는 Lenearlayout 에 add하는 방식입니다.

여기서 문제가 발생하는데요. 디버깅으로 확인결과 ListView에서 화면에 보여질 수 있는 것만 로드를 하더군요. 만약 화면을 스크롤하여 내리게 되면 밑에 필요한 정보를 그때그때 연결된 adapter를 통하여 데이터를 얻고 갱신하여 보여줍니다.
이 메커니즘을 이해하여 위와 같이 코딩을 하였습니다.
문제는 반환 메카니즘입니다. 이것은 어떻게 구현을 해야할 지 모르겠네요.
일반적으로 필요한 부분만 로드를 한다고하면, 안보이게 되는 불필요한 부분은 반환하는게 정상일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제 코드에서 로그를 찍어보니 스크롤을 내렸다가 위로 올리니 row를 새로 생성하지 않고 있는것을 그대로 이용하더군요. 

이러한 문제는 cursoradapter 문제가 아니라 모든 adapter가 view에 연동되었을때 코드상에서 view를 추가할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라 생각합니다.

원래 반환 메커니즘이 제가 생각한것이 맞는지 잘모르겠으나 반환이 된다면 어떻게 코딩을 해야 제가 생성한 TextView를 반환할 수 있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제가 검색이 미흡해서 못찾아서 그러니, 혹시 Adater와 ListView를 연동했을때 각 상호 호출되는 함수의 순서 및 그 기능에 대하여 나온 자료를 가지고 계신분은 링크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제가 안드로이드 구조나 자세한 메커니즘을 다룬 책들을 보지 않아서 많은 경험자님들의 조언을 듣고싶습니다.

많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