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안드로이드 초보입니다.

간단한 문제인데 정확한 방법을 모르겠어서 질문드립니다. 현재 사진 앨범을 만들어보고 있습니다. 

현재 Grid view를 이용해서 안드로이드 파일 시스템에 있는 jpg 파일들을 표시하는 것까지 성공했습니다. 

거기서 하나의 아이템을 선택하면 화면이 Gallery view로 바뀌면서 해당 사진이 보이도록 하고싶은데요. (아이폰에서 사진첩과 똑같습니다)
질문은 두 가지 입니다.

1. 이렇게 하려면 Content provider를 사용해야만 하는건가요? Intent를 이용해서 Gallery View Activity를 호출하려면 Content provider의 Uri를 사용하는 것 말고는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안드로이드 설명에는 Content provider는 앱 사이에 데이터 공유를 위해서 쓴다는데, 이거는 앱 사이가 아니고 앱 내에서 쓰는건데 왜이리 방법을 찾기가 힘든지 모르겠네요 ㅠㅠㅠ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앨범을 다른 앱과 공유하지는 않도록 하려고 합니다)

2. 그리고 만약 Content Provider를 사용한다면, SQLight db 말고 그냥 파일시스템을 대상으로 content provider를 직접 만들어야할 것 같은데, 이러한 부분은 어디서 알 수 있는 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며칠 검색해도 디비에 관한 예제만 있고 파일 시스템을 컨텐트 프로바이더로 쓰는 예제는 없네요.. ㅠㅠ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