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사용자 모임 게시판
(글 수 3,442)
대부분 메인 메모리중 일부를 통신을 위한 메모리로 할당을 해서 쓰는 방식 이더군요.
그래서 실제 메모리보다 시스템에서 가용한 용량이 적게 되는 겁니다.
갤럭시S: 512, 통신 별도, 가용 512 단위: 명박(MB) <- 댓글 정보로 수정
넥서스원: 512, 통신별도 64, 가용 512
디자이어: 576, 통신 64, 가용 512
갤럭시의 경우는 모듈이 하나라서 그중 1/4를 차지하는 128이 통신에 할당되어 가용이 떨어집니다.
디자이어는 방지하기 위해 일부러 576 채용, 64를 제외하고 나서 512가 깔끔하게 남네요.
각 기기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는것 같습니다. 위 세기기는 같은가보네요.
결론, 메모리양: 갤럭시S=넥서스원=디자이어
번외로 Internal memory중 어플 설치 공간은..
갤럭시S>>>넥서스원>디자이어
개인적으로 메모리 이슈보다는 내부공간에 대한 문제가 현실적으로 심각하게 느껴집니다.
내용중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
그래서 실제 메모리보다 시스템에서 가용한 용량이 적게 되는 겁니다.
갤럭시S: 512, 통신 별도, 가용 512 단위: 명박(MB) <- 댓글 정보로 수정
넥서스원: 512, 통신별도 64, 가용 512
디자이어: 576, 통신 64, 가용 512
갤럭시의 경우는 모듈이 하나라서 그중 1/4를 차지하는 128이 통신에 할당되어 가용이 떨어집니다.
디자이어는 방지하기 위해 일부러 576 채용, 64를 제외하고 나서 512가 깔끔하게 남네요.
각 기기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는것 같습니다. 위 세기기는 같은가보네요.
결론, 메모리양: 갤럭시S=넥서스원=디자이어
번외로 Internal memory중 어플 설치 공간은..
갤럭시S>>>넥서스원>디자이어
개인적으로 메모리 이슈보다는 내부공간에 대한 문제가 현실적으로 심각하게 느껴집니다.
내용중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
2010.07.02 13:19:46
삼성에서 정식으로 발표했습니다. 갤럭시의 램 512는 통신모듈 포함된 용량이 아닙니다.
램 512 + 통신모듈(따로)입니다.
http://blog.naver.com/bizzy78/10089300836
2010.07.02 13:39:10
뽐뿌에서 '이상한나라의북극곰'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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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눅스는 기본적으로 가상메모리를 사용하는데, 이건 CPU입장에서 보는 메모리체계이고, 실제 하드웨어는 전부 물리메모리를 사용합니다.
이정도는 보통 다들아시는내용일테고, 그런데 하드웨어를 돌릴때는 물리메모리를 확보해야하는데 리눅스에서는 이게 쉽지가않습니다. (삼성이 못한다고 까실꺼면 인터넷먼저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이건리눅스에서도 항상 이슈가되는거니까요.) 그래서 쓰는방법이 512MB가 있으면 리눅스가 부팅할때 커널쪽에 시스템에 메모리는 384MB만 있다고 알려주는겁니다. 그럼 OS는 그영역만큼만 관리하고 남는 128MB는 별도 메모리매니저를 올려서 관리를 하는거죠. 하드웨어쪽에서 물리메모리가 많이필요하면, 저걸땡겨쓰는거죠..
근데 램드립하시는분들이 이런걸 알고서나 그런말을 하시는지 정말 이해가안되더군요..
---
이런 리플을 달아주셨는데...;
전문가(?) 분이 해석좀 ㅠㅠ
무슨 소린지 알수가 없;;;
이정도는 보통 다들아시는내용일테고, 그런데 하드웨어를 돌릴때는 물리메모리를 확보해야하는데 리눅스에서는 이게 쉽지가않습니다. (삼성이 못한다고 까실꺼면 인터넷먼저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이건리눅스에서도 항상 이슈가되는거니까요.) 그래서 쓰는방법이 512MB가 있으면 리눅스가 부팅할때 커널쪽에 시스템에 메모리는 384MB만 있다고 알려주는겁니다. 그럼 OS는 그영역만큼만 관리하고 남는 128MB는 별도 메모리매니저를 올려서 관리를 하는거죠. 하드웨어쪽에서 물리메모리가 많이필요하면, 저걸땡겨쓰는거죠..
근데 램드립하시는분들이 이런걸 알고서나 그런말을 하시는지 정말 이해가안되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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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리플을 달아주셨는데...;
전문가(?) 분이 해석좀 ㅠㅠ
무슨 소린지 알수가 없;;;
2010.07.02 13:55:52
CE의 경우 HW에 설치된 메모리가 전부 사용자 메모리로 보이지 않습니다.
아마도 안드로이드를 포함한 임베이디드 Linux도 마찬가지 일텐데요.
임베이드 기기의 경우,
OS를 부팅시에 메모리로 올려 놓고 동작한답니다. (일종의 램디스크라고 봐야할 듯...)
즉, 총 메모리 용량 - OS의 램상주 용 크기
이게다냐? 그것도 아니죠.
이런 기기에 VGA 카드가 따로 달리지 않지요. PC의 경우, VGA 카드가 있고, VGA 카드에 메모리 붙어 있지만,
휴대폰이나 임베이드 기기의 경우는 별로 VGA 카드가 아니고, 별도 VGA용 메모리를 달지 않기 때문에
기본 메모리에서 비디오 프레임 버퍼용 메모리를 가져다 씁니다.
총 메모리 용량 - OS의 램상주 용 크기 - 비디오용 메모리
더군다나 안드로이드처럼 3D 을 사용하는 기기의 경우에는 비디오용 메모리에 추가로 3D용 메모리도 빼 간답니다.
총 메모리 용량 - OS의 램상주 용 크기 - 비디오용 메모리 (2D + 3D 용 메모리)
이런식으로 빼고 남은 것은 OS 부팅후에 볼 수 있는 메모리 용량이랍니다.
아마도 안드로이드를 포함한 임베이디드 Linux도 마찬가지 일텐데요.
임베이드 기기의 경우,
OS를 부팅시에 메모리로 올려 놓고 동작한답니다. (일종의 램디스크라고 봐야할 듯...)
즉, 총 메모리 용량 - OS의 램상주 용 크기
이게다냐? 그것도 아니죠.
이런 기기에 VGA 카드가 따로 달리지 않지요. PC의 경우, VGA 카드가 있고, VGA 카드에 메모리 붙어 있지만,
휴대폰이나 임베이드 기기의 경우는 별로 VGA 카드가 아니고, 별도 VGA용 메모리를 달지 않기 때문에
기본 메모리에서 비디오 프레임 버퍼용 메모리를 가져다 씁니다.
총 메모리 용량 - OS의 램상주 용 크기 - 비디오용 메모리
더군다나 안드로이드처럼 3D 을 사용하는 기기의 경우에는 비디오용 메모리에 추가로 3D용 메모리도 빼 간답니다.
총 메모리 용량 - OS의 램상주 용 크기 - 비디오용 메모리 (2D + 3D 용 메모리)
이런식으로 빼고 남은 것은 OS 부팅후에 볼 수 있는 메모리 용량이랍니다.
2010.07.02 13:56:58
넥서스원은 토탈 576, 통신 64, 가용 512 인데 가용이 512라서 512라고 스펙에 명시하고
디자이어는 탑재가 576이라서 576이라고 스펙에 명시했다고 하더군요..
2010.07.02 13:58:43
그런데, 통신용 별도 메모리가 필요하다는 소리는 처음 듣은 군요.
통신할 때 버퍼를 얼마나 크게 먹는다고 메모리를 따로 할당하는지 궁금하네요.
이렇게 따로 할당한다면 그것은 OS와 상관없이 통신모듈에서만 사용한다는 이야기 인데...
휴대폰 통신하는 버퍼 메모리가 64M byte 씩이나 필요할까요?
무슨 기지국 서버도 아니고.... ㅡ.ㅡ
통신할 때 버퍼를 얼마나 크게 먹는다고 메모리를 따로 할당하는지 궁금하네요.
이렇게 따로 할당한다면 그것은 OS와 상관없이 통신모듈에서만 사용한다는 이야기 인데...
휴대폰 통신하는 버퍼 메모리가 64M byte 씩이나 필요할까요?
무슨 기지국 서버도 아니고.... ㅡ.ㅡ
2010.07.02 15:48:29
요즘 나오는 폰들의 CPU들이 대부분 듀얼 코어 입니다. coretex A8,A9이러는데 그안에 실제 ARM9 과 ARM11두개의 core가 들어 가있죠 이 2개가 시스템 RAM을 구분해서 사용합니다. ARM9에는 통신프로그램이(Qualcomm의 brew) ARM11에서는 Android와 같은 App OS가 돌아간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쉽게 생각해서 통신 전담 OS(왜 OS라고 하면 이쪽에서 관리하는 디바이스들도 있거든요, power라던가 뭐 기타), 와 Apps OS가 같이 돌아 가고 두개가 서로 통신으로 정보를 주고 받습니다. RAM은 100%로는 아니지만 대략 3부분으로 나눠 지죠 통신쪽, 공유하는 부분, AppsOS
그래서 HW Spec과 실제 사용량에 차이가 생겨 버립니다. 보통은 하나만 돌아간다고 생각 해서요...아 그리고 통신쪽 모듈의 64M정도 전부가 버퍼가 아니라 통신프로그램이 돌면서 디바이스쪽도 쓰고 버퍼도 쓰고 뭐 옛날 초장기 핸드폰 프로그램보다 덩치가 커진거죠.
하긴 싱글 코어 일때도 brew는 OS역활을 했고, 그걸 거의 그대로 가져다 쓰기 위한 편법?이라면 편법일듯........
그래서 HW Spec과 실제 사용량에 차이가 생겨 버립니다. 보통은 하나만 돌아간다고 생각 해서요...아 그리고 통신쪽 모듈의 64M정도 전부가 버퍼가 아니라 통신프로그램이 돌면서 디바이스쪽도 쓰고 버퍼도 쓰고 뭐 옛날 초장기 핸드폰 프로그램보다 덩치가 커진거죠.
하긴 싱글 코어 일때도 brew는 OS역활을 했고, 그걸 거의 그대로 가져다 쓰기 위한 편법?이라면 편법일듯........
2010.07.03 03:02:21
제가 지금 쓰는 터치다이아몬드 같은 경우에도 192MB라고 광고하지만 실제로는 옴니아1과 같은 수준이죠.
xda 포럼에서도 워낙 전문용어가 난무하는 글들로 토론을 벌였길래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그때도 결국 퀄컴의 MSM칩이 통신모듈과 통합된 듀얼코어 칩이라 메인메모리의 일부를 가져다 쓰고 그래픽을 위한 일부가 사용되고 어쩌고 해서 128메가만 남는다.. 라고 결론이 났던걸로 기억합니다.
통신모듈쪽(인지 뭔지는 잘 모르겠지만;;) 전용으로만 사용되는 64메가의 메모리를 전체 메모리로 포함해서 576메가라 광고한 디자이어나 역시 이런저런 용도로 사용되는 메모리를 포함해서 전체메모리를 512로 광고한 갤럭시s나 똑같은 경우라고 보이네요 회사마다 관점의 차이가 조금씩 있는 모양이죠 뭐.
위에 쿠탱이님이 링크 걸어주신 내용 보니, 램 자체가 넉넉하니 시스템쪽에도 더 넉넉하게 할당한 모양이네요 OS 잘 돌아가라고 ㅋ
ps... 그래도 가용메모리가 2,30메가밖에 안남는 다이아몬드에서 사라진 64메가의 행적을 찾을땐 정말 필사적이었는데, 이건 그래도 나은 경우라고 봅니다 -_ㅠ;
xda 포럼에서도 워낙 전문용어가 난무하는 글들로 토론을 벌였길래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그때도 결국 퀄컴의 MSM칩이 통신모듈과 통합된 듀얼코어 칩이라 메인메모리의 일부를 가져다 쓰고 그래픽을 위한 일부가 사용되고 어쩌고 해서 128메가만 남는다.. 라고 결론이 났던걸로 기억합니다.
통신모듈쪽(인지 뭔지는 잘 모르겠지만;;) 전용으로만 사용되는 64메가의 메모리를 전체 메모리로 포함해서 576메가라 광고한 디자이어나 역시 이런저런 용도로 사용되는 메모리를 포함해서 전체메모리를 512로 광고한 갤럭시s나 똑같은 경우라고 보이네요 회사마다 관점의 차이가 조금씩 있는 모양이죠 뭐.
위에 쿠탱이님이 링크 걸어주신 내용 보니, 램 자체가 넉넉하니 시스템쪽에도 더 넉넉하게 할당한 모양이네요 OS 잘 돌아가라고 ㅋ
ps... 그래도 가용메모리가 2,30메가밖에 안남는 다이아몬드에서 사라진 64메가의 행적을 찾을땐 정말 필사적이었는데, 이건 그래도 나은 경우라고 봅니다 -_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