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pocketables.net/2010/04/downgraded-image-quality-in-android-21-confirmed-by-google.html?cid=6a00d83451c9ec69e20133ecb567be970b
안드로이드가 24bit 칼라를 왜 안 쓰는지 검색하다가 찾은 것입니다.
새로운 소식은 아닌데, 여기는 이 소식이 왜 안 올라 왔는지 모르겠네요.
안드로이드에 좋은 소식들만 전하고, 안 좋은것은 안 올리시는지....
대충 정리하면,
2.0.1 에서는 갤러리가 2D 랜더링을 24bit로 했었는데,
2.1 에서는 3D 텍스쳐로 바꾸면서 16bit로 출력해서 그렇다네요.
관련글 보다 보니까,
드로이드는 24bit 출력을 제대로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있고.....
실제로 드로이드 보면, 동영상이 확실히 좋습니다.
수고하세요!
위 기사가 '안드로이드가 왜 24bit를 안쓰는가'의 답은 아닌것으로 보이네요. 단순하게 위 기사를 가지고 안드로이드가 2.1에서 24bit에서 16bit로 다운그레이드 되었다고 말할수가 없습니다. 위 기사 내용은 드로이드의 경우 기본 24bit처리를 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만 새로 업데이트된 갤러리앱에서는 3D 기술을 적용했고 문제는 3D 텍스쳐에서는 메모리 문제로 16bit까지 밖에 지원 안하기 때문에 갤러리에서 표시되는 그림이 이전보다 선명하지 않다는 문제 제기입니다. 드로이드 동영상은 여전히 깨끗하다는 의견은, 동영상 플레이는 3D 처리와는 별도의 모듈에서 처리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영향을 안받은 것이구요. 넥서스원등은 기본적으로 모두 16bit 처리하게 되어있는 것 같지만, 드로이드는 3d 텍스쳐 부분만 제외하고는 24bit처리를 하도록 구성을 했다는 것입니다.
'안드로이드가 왜 24bit를 안쓰는가' 답이라는 것은 아니구요 .
이 문제를 검색하다가 보니까,
저런 문제의 기사가 나오더라구요.
여기서는 본적이 없는 기사라서 올린 것입니다 ^^
혹시 안드로이드를 24bit로 구성하는 방법에 대한 자료좀 구할 수 없을까요?
안드로이드 Open Source 보면 코드내에 RGB 565 로 지정하는 곳이 꽤 많더라구요.
Windows CE의 경우 Dispaly driver 만 24bit로 설정하면 전부 바뀌는 데,
안드로이드는 도대체 어디를 바꾸어야지 24bit로 바뀌는지 모르겠더라구요.
음, 정확하게는 넥원은 모든 부분이 다 16비트입니다 (다른 것들은 잘 모르겠지만요)
웹 브라우저를 포함한 기타 시스템의 다른 부분까지 전부 16비트입니다. 갤러리는 넥원은 처음부터 2.1 이어서 2D 갤러리가 없었다보니 2D 갤러리의 경우는 생각해 볼 수도 없구요.
그에 반해 드로이드는 전부 24비트였지만 이번 3D 갤러리만은 16비트입니다.
그래서 그라데이션이 있는 그림을 볼 경우, 넥원은 브라우저든 갤러리든 어디서 봐도 색이 부드럽지 않게 보이지만 드로이드는 브라우저에서 보면 깨끗하게 잘 보이는 반면 갤러리에서 보면 넥원과 동일하게 보이죠.
전 예전에 본거 같은데요?
새소식이라기엔 넘 예전소식이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