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안드로이드의 장점이 자유로운 변형이 가능하다겠지만 제조사와 통신사의 횡포다 라고 생각할 정도로 통일성이 없는 부분을 보곤 합니다.
 로컬라이징이나 커스터마이징 다 좋습니다만 표준이라 불리울 정도로 자리 잡은 것들을 건들면 안되겠죠. 눈으로 봐서 돌아간다고 내놓으면 답이 없습니다.  안드로이드 버전별 API만 돌아가면 된다 라고 하면 할말이 없습니다만 사용자나 앱 개발자에게 모두다 다른 호환성을 맞춰야 한다는 것은 큰 스트레스입니다.

 도돌 데이터 사용량을 업그레이드 하면서 전화와 문자 사용량을 통계 내주는 새로운 기능을 넣고 있습니다. 유독 국내 안드로이드에서만 발견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모토로이
 - Call Log 에 전화 사용 뿐만 아니라 메세지 로그까지 추가됨 (기본 안드로이드는 전화 사용량만 표시)
 - 한국의 모든 핸드폰에서 send를 누르면 나오는 최근 연락 목록 메세지와 전화 사용 모두 들어가기에 이렇게 변형 시켜 놓은 것으로 보임.

 "통화 기록" 이지 "통화 문자 기록"이 아닐텐데... 
 다행히 똑똑한(?) 해당 개발자가 DB의 콜로그 타입에 새로운 값을 부여하여 예외 처리가 가능하네요. 콜로그에 적합하지 않은 메세지 데이터가 쌓이고 이것을 분류해야 해서 효율은 떨어지지만 호환성은 어느정도 유지 되었습니다.


 갤럭시A -> 답이 없음
 - 재대로 안드로이드 메세지 db에 메세지가 저장 되지 않는 것으로 보임. (발신자 정보)
 - "승리의 v 통매" 때문 같음 (안드로이드에서는 이름이 통매인지 뭔지 모르겠지만)

 핸드센트 sms 앱 사용시 발신자 정보가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는 글이 올라온 것을 봤습니다. 이것은 아예 메세지가 제대로된 방식으로 저장되지 않고 있다는 얘기 입니다. 앱 개발자 기절...


More about 갤럭시A

 최근 3G 데이터 사용량이 갤럭시A에서 잘 동작하지 않아서 이유를 찾는다는 글을 올렸었습니다. ( http://www.androidpub.com/phone_samsung/307118 ) 여러 분들이 도와 주신 결과 WIFI가 작동하면 3G 드라이버(라고 해야하나요 인터페이스라고 해야하나요.) 가 unmount 되는 현상을 발견 했습니다.

 게시판에서 보았던 데이터 통신망을 차단해 놓을 경우(폰에 어떤 기능으로 차단되는지는 모르겠지만..) MMS가 안된다와 관련이 있는것 같습니다. 3G 데이터 통신망 드라이버가 아예 없는데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MMS 따위는 받을 수 없는거죠.

 이런 경우 저는  설정시 WIFI 를 끄게 해서 3G 기능을 사용하게 하여 해결 할 수 있겠지만..
 갤럭시A만 이게 뭐냐구요 ㅠㅠ 어후ㅡㅎ극흫ㄱ 승질 뻗쳐서

 해외 앱 개발자의 경우 한국에 이런 문제를 격는 사용자가 있다는거 신경도 안 쓸껍니다. 사용자가 피해를 보죠. 저도 고민합니다. 한 기종을 위해서 이걸 극복할 수 있는 장치를 만들어야 하나 말아야 하나.. 전 갤럭시A를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니기에 이 독특한 기기를 테스트 해보고 실험해 볼 방법도 없습니다.

 안드로이드의 경우 개발이 처음인데다 다양한 통신 사업자의 요구를 개발사가 받아서 협력업체에서 일을 빠르게 진행 해야 하기에 이런 문제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멀리 생각하지 않고 당장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을 찾다가요. 거기다 피쳐폰과 동일한 생각으로 개발시 너무 많은 기능들을 넣을려고 했던것 같습니다..
 갤럭시A에서 구현할려고(?) 했던 3G 사용 MMS되고 데이터 사용만 막게 해주는 앱도 있습니다. 최근 메세지를 더 잘 보여주는 앱도 있습니다.
 그런 기능은 몇 개월, 몇 년 동안 특정 분야의 앱만 한우물 파서 만드는 개발자들에게 맞기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 제조사 단계에서만 할 수 있는 기능도 있지만 안드로이드의 특성상 대부분 앱으로 처리 가능 하니까요. 그런 앱을 특정 기기에 최적화 시켜 프리 로드 시키는 것이 오히려 좋을 것 같습니다.

 이건 많은 분들이 걱정하시던 다양한 안드로이드 핸드셋 하드웨어에서 오는 호환성 문제가 아니라 제조에서 안드로이드 표준 문제가 있는 겁니다.
 앱 개발중 답답한 마음에 글을 써봅니다.
 앞으로라도 통신사, 제조사가 안드로이드 컨셉에 대한 이해가 높아져서 더 좋은 기기가 나오길 바랍니다 ㅠㅠ

 ps
 제손에 갤럭시A도 없고 제조 정보도 부족하고 제가 상황을 잘 모르고 쓴 부분도 있을 겁니다.
 그런 부분을 지적해 주셔도 좋습니다 ^^;;


도돌 블로그에 올린 같은 글!
http://dodol.kr/?document_srl=1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