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희소식이 있었습니다.


향후 출시될 안드로이드폰에서는 SKAF와 SKT어플을 다운로드로 제공하는 방법에 대해서 검토 중이며,
모토로이의 경우 SKAF가 있는 버전과 없는 버전 2가지를 제공하는 방향에 대해서 검토 중 입니다.
아직 검토단계로 확정되지 않은 부분으로 시행일에 대해서 안내는 어렵지만 해당 내용에 대해서 제공여부가 결정될 경우 안내해 드릴 예정입니다.


그 동안 모토로이의 내부 저장소 문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SKAF에 대한 검토가 시작되었습니다.
이것이 정말로 SKAF를 포함한 100메가가 넘는 파티션 전체에 대한 언급인지, 혹은 42메가 정도의 SKAF 파일에 관한건지.
최악의 경우, 당장의 반발을 무마하기 위한 검토라는 이름의 "지금은 곤란하다. 기다려달라" 라는 의미 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SKT에서 모토로이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의 반발에 "고객을 호구1로 생각하는 시장의 독점적 지배자 SKT"가 
최소한이나마 움직이기 시작했다는 것에 의미를 두고 싶습니다.



SKAF를 그저 SKT에서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 정도로 생각하는건 오해가 있습니다.
SKAF는 SKT가 기존에 WIPI를 기반으로 제공하던 모바일 인터넷의 각종 서비스인 T-맵과 T-스토어 등을 이용하기 위한 미들웨어입니다.

한국형 안드로이드 서비스가 많지 않은 지금 시점에서 기존 서비스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 면 매우 좋은 일이지요.
하지만 실제로 나타난 SKAF의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T-스토어를 이용하면저 잦은 다운 현상으로 인해 다운로드를 여러번 다시 해야 하는가 하면,
미들웨어 개념이 아니라 에뮬레이터 마냥 막대한 리소스를 차지하여 다른 어플리케이션을 죄다 죽여버리는 일도 허다하지요.
SKT 서비스는 안드로이드의 어플리케이션 특징인 pause() 등을 통한 상태 저장이 안되기 때문에 멀티태스킹도 불가능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불과 50메가가 안되는 SKAF가 알수 없는 파티션 설정으로 인해 100메가 이상의 용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2
이미 50메가 만으로도 내부저장소에만 어플리케이션 설치가 가능한 안드로이드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는데, 
한술 더 떠 100메가를 통째로 SKAF가 물고 가는 것이죠.
참고로 모토로이와 자매기인 드로이드의 경우 동일한 512MB 롬을 가지고, 실제 어플리케이션 설치가 가능한 공간은 220메가 이상입니다.


모토로이 사용자들은 SKAF를 그저 지워달라고 요구하는 것이 아닙니다.
SKT의 모바일인터넷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한 용량소모가 극심한 만큼, 
SKT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고 100메가 가량의 용량을 회복할 수 있는 권리를 달라는 것 입니다.

SKAF를 비롯해 T스토어 어플리케이션을 선택할 수 있게 해달라는 것이 모토로이 사용자들의 요구입니다.
그저 모토로이가 불만이라 환불을 요구하는 것이라면 SKT나 모토로라 AS센터에서 드러눕는게 더 빠른 일 입니다.



이것은 그저 모토로이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SKT로 외국의 유명한 제품들이 쏟아져 나올 것이며, 그 중의 대부분은 SKAF를 달고 나올 것 입니다.

디자이어의 경우 SKAF가 빠졌다고는 하지만, 파티션이 이미 설정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모토로이도 초기 제품은 SKAF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미 SKT의 전용 서비스를 위한 파티션이 할당된 상태였고, 가용 메모리 공간은 지금과 다를게 없었습니다.


1) SKAF를 쓸지 말지 선택의 권리를 달라는 것
2) SKAF로 인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내부 사용자 공간을 소비자에게 돌려달라는 것.

SKT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려는 사람들의 실로 소박한 요구3입니다.


국내 1호 안드로이드가 SKT로 나와버린 바람에 별 수 없이 SKT를 써야 했지만, 약정기간이 끝난 후 다른 통신사로 가야겠습니다.
물론 LGT나 KT라고 소비자를 봉 취급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시장 점유율을 믿고 소비자를 호구 취급하는 SKT만은 쓸 수가 없네요.



1) 소비자를 호구 취급하는 SKT의 상담사례
- SKAF 파티션은 모토로라 탓, 모토로라는 SKT 탓 (http://www.androidpub.com/?mid=phone_motoroi&page=3&document_srl=281931)

/system/skt 에 저장된 용량은 38MB
- /system/app 에 저장된 SKAF관련 앱 욜량은 4.5M
- 모토로이 초기화시 가용용량 125메가 내외, 드로이드 초기화시 가용용량 224메가 내외

3) SKAF를 선택적으로 설치하는 방법
- SKAF를 다운로드로 설치하게 한다
- 펌웨어를 SKAF 포함버전과 SKAF 미포함 버전으로 제공
- 파일시스템으로 되어 있는 리눅스 기반 안드로이드의 특성상 별다른 개발없이 패키지만 준비하면 됩니다.
- 그저 SKT가 게으른 탓(SKT is lazy!! 라고 잡옹이 말해주면 좋겠네요)




*. 글을 쓰고 나니 http://www.androidpub.com/news/297552 이런 글이 올라왔네요.
단순히 SKAF 42메가를 날려줄지, 파티션 전체를 되돌려줄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환영~ 이 글은 왠지 뻘쭘해졌네요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