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기사는 여기에 있구요.. 


http://arstechnica.com/gadgets/news/2010/03/secrets-of-the-nexus-ones-screen-science-color-and-hacks.ars


기사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Nexus One과 Droid의 스크린을 비교하면 해상도가 거의 같음에도 불구하고 Droid 디스플레이에 나타난 글자들이 훨씬 뚜렷하게 보인다는 거죠.. 그 내막을 들여다보면, Nexus One의 AMOLED는 PenTile이라고 해서, 녹색 픽셀은 전체 픽셀의 수와 동일하지만, 적색과 청색은 픽셀수의 절반에 불과한 그런 픽셀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대신 적색과 청색의 크기가 훨씬 크죠.. 픽셀의 수명과 관련이 있다고 하네요. 큰 픽셀의 수명이 더 길어진다고 하지만.. Nexus One이 Dead Pixel문제가 좀 심각한가 봅니다..


n1fig2.png



그 결과는 밑의 그림에서 볼수가 있습니다.. 



fig1.jpg


3G라고 표시되는 부분이 멀리서 볼땐 R, G, B가 섞여서 흰색처럼 보일지라도 가장자리가 별로 뚜렷하지 않은걸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확한 색을 표현하기 위해선 적어도 4개의 픽셀이 그룹지어져서 색깔을 표현해야 하기 때문에 실효 해상도가 훨씬 떨어진다는 거죠.. 


이 펜타일 구조는 삼성이 인수한 Nouvoyance라는 회사에서 개발한 것이고, 회사의 웹사이트에서 장점에 대해 이렇게 저렇게 기술한 글들을 찾을수 있지만, 이 기사에선 딱히 뭐가 좋은지 알수 없지만 단점은 확실하다.. 라고 말하고 있습니다.